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전만큼은 까칠하게 - 볼보 XC70 D5 2010MY 출시

차고안이야기/자동차 뉴스

by _윤군 2009. 10. 13. 06:00

본문

볼보가 스칸디나비안 크로스오버 XC70의 페이스리프트 모델(2010년형이 되겠죠?)을 선보입니다.

XC70은 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850을 계승한 V70의 XC, Cross Country 모델입니다. 세단을 기본으로 한 왜건형의 크로스컨트리 모델이라... 복잡한 이 컨셉은 SUV에 대응하기 위한 '왜건의 명가' 볼보의 대응책입니다. 세단처럼 편안한 주행과 왜건의 실용성에 AWD의 오프로드 주행성능까지 더한 것이죠.



두어번의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V70 XC에서 XC70으로 이름마저 바꾼 볼보의 이 크로스오버 모델은 페이스리프트라고는 하나 외관의 큰 변화는 없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그릴 슬래쉬(Grille Slash)위에 얹어진 볼보의 아이언 마크(Iron Mark).  기존 네모난 프레임위에 얹혀있던 것이 큼직하게 바뀌면서 시원스러워졌습니다.  그릴과 어울려서 훨씬 보기좋아졌다는 생각입니다.



그 외 차 전면부를 감싸는 검정색 바디 패널과 휠 하우징은 여전합니다. 그릴까지 검정색으로 덮었던 이전 세대 XC70을 생각하면 훨씬 깔끔하고 세련되어진 얼굴입니다.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에서 찾을 수 있는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느낌이 이제 살아났다고 할까요?


뒷모습에서도 큰 변화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실내에서 찾은 변화는 스티어링휠. 새롭게 메탈이 가미된 스티어링휠이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전체적인 모양새도 좀 바뀌었구요.



페이스리프트라고 보기보단 2010MY가 출시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굳이 어디가 달라졌나 찾기보다는요. D5는 순차방식의 트윈 터보차저와 압전 연료 분사기같은 기술이 적용된 신형 직렬 5기통 트윈 터보디젤 D5 엔진이 올라갑니다.  12km라는 리터당 연비로 유로5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시킨 친환경 엔진이죠. 기존 모델이 11.2km/l였으니 연비는 향상되고 마력도 205마력으로 높아진 셈입니다. 정지부터 시속 100km/h까지의 가속시간도 1초 앞당긴 8.9초지만 XC70 D5에게 중요한 제원은 아닙니다.




안전을 우선시하는 볼보이기에 주요한 부분들은 안전일겁니다.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질 경우에는 앞유리에 빨간색 조명과 소리로 충돌 경고를 하고 경고 이후 충돌이 예상될 때는 알아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CWA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고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에도 경고해주는 LDW(차선이탈경고) 장치도 있죠. IDSI(Intelligent Driver Information System)은 블루투스로 전화를 받고 있거나 오디오로 음악을 들을 때 등 커뮤니케이션 장치를 사용하면 우선순위에 따라 한가지만 실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전화를 걸다가 주차를 위하여 후진하는 경우에는 주차센서에 우선권이 가기 때문에 전화는 잠시 사용중지 상태가 되는 것이죠.  볼보가 까다롭다구요?


사실 볼보 XC70 D5는 '알코올 가드'도 있습니다. 휴대용 무선장치를 불어서 알코올 농도가 0.2g/l 를 넘으면 시동이 안걸리게 되어있는 장치입니다. 까칠한가요? 하지만 '옵션'이기 때문에 돈주고 옵션 장착하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스웨덴 기준인 0.2g/l 로 된 기준도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구요.



까다로와 좋은 부분도 있죠. 뒷좌석에 통합되어 나오는 부스터 쿠션(Booster Cushion)은 어린이의 키에 맞춰 2단계로 안장의 높이가 조절됩니다. 어린이의 성장에 따라 높이 조절을 하여 안전벨트를 보다 올바른 자세에서 착용할 수 있게 되죠.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한 브랜드답습니다. 또다른 이점은 측면 충돌시 작동하는 측면의 커튼식 에어백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다용도 레일을 활용할 수 있는 널찍한 적재공간이나 자동으로 열고닫는 파워 테일게이트(Power Tailgate), TPEG기능을 갖춘 팝업형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이 특징입니다.



제가 나이가 들어가서인지, 볼보가 젊어져서인지... 점점 마음에 드는 브랜드가 볼보입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이나 실용성 등도 그렇지만 안전에 대한 브랜드의 철학 자체가 매력이란 생각이 드네요.

애니웨이...
2010년형 뉴 볼보 XC70 D5 의 가격은 5천9백만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