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NS 런칭쇼에서 보고 온 기아자동차 포르테 해치백

차고안이야기/자동차로 수다

by _윤군 2010. 9. 9. 15:51

본문


기아자동차 포르테 해치백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행사에서 보고 온 포르테 해치백과 독특했던 행사 내용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포르테 해치백 런칭



주인공은 당연히 새롭게 선보인 포르테 '해치백'. 해치백은 말 그대로 위로 들어올리는 문 형태를 의미하는 '해치'가 뒤쪽에 달려있는 차입니다. 세단과의 차이점은 실내공간과 트렁크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공간으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이 하나로 다 연결되었다는 것이죠.

2열의 폴딩시트를 활용하면 적재공간이 1,310L로 늘어납니다. 물론 승차가능 인원은 2명으로 줄어들지만 엄청 넓은 공간이 확보되는 셈이죠. 골프백 6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라고 합니다. 유모차도 접지 않고 실을 수 있을듯합니다. 현장에서는 런칭쇼 참가자 두명이 직접 '적재되는' 퍼포먼스를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자전거도 들어가는 적재공간



이 외에도 휠이 16인치로 큼직해졌고 사이드 리피터에 LED가 사용되는 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세에 맞게 포르테 형제들 모두 운전석, 동승석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6개의 에어백,  급제동 경보시스템(ESS)을 기본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드, 크래쉬 패드, 측면 필러 등 주요 부분의 흡음재 밀도를 높여 정숙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서스펜션도 새로 개발한 모노 튜브 방식의 쇽업소버를 적용해 조정 안정성과 승차감을 높였습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Active ECO System),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기능, 버튼시동 스마트키, 차체자세제어장치(VDC) 등 고객이 선호하는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기본 또는 선택사양으로 장착했습니다. 

 

포르테 해치백의 엉덩이

포르테 해치백은 기존 포르테의 연장선상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해치백 라인업의 추가에 그치지 않는 것은 바로 GDI 엔진 때문입니다.

포르테는 가솔린 직분사 엔진인 감마 1.6 GDI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kgㆍm의 동력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기존 4단에서 6단 자동변속기를 바꿔 달았습니다. 연비는 세단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인 16.5km/ℓ, 쿱과 해치백은 15.7km/ℓ입니다.

새로운 GDI엔진



포르테 쿱의 경우엔 1.6 GDI엔진 외에 세타 2.0 MPI 엔진 모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2.0 모델은 최고출력 158마력, 최대토크 20.2kgㆍm 동력성능에 연비는 13.1km/ℓ 입니다. 포르테 쿱에는 스티어링 휠 상에서 간단한 쉬프트 레버 조작으로 스포츠 모드로 전환,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다이내믹 쉬프트'가 적용됐습니다.

포르테 해치백의 실내



포르테 해치백의 공개는 트위터, 미투데이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SNS 런칭쇼'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기존 SNS를 통한 단순 중계가 아닌 런칭쇼 참가자들이 SNS로 현장을 중계하고 SNS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형태입니다. 사회도 트위테리안들에게 인기가 좋은 서경석씨와 미투얼짱이라는 Mjcious씨가 맡아 진행했습니다. 안그래도 이날 아침 태풍을 실시간 중계하여 그 위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SNS. 런칭쇼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더군요. 포르테의 SNS사이트인 fortesns.kia. co.kr 로 실시간으로 동영상 중계되기도 했습니다.

사회를 맡은 서경서씨와 MJcious님


'인간 적재' 퍼포먼스


축하공연을 한 일렉트릭 현악그룹 '일렉쿠키'



새로운 신차도 보고 새로운 형태의 런칭쇼도 경험한 재미있는 자리였습니다.

LED를 사용한 포르테쿱의 리어 램프 콤비네이션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세단 모델이 ▲디럭스 모델 1,475만원, ▲럭셔리 모델 1,650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1,810만원이고,
쿱은 ▲럭셔리 GDI 모델 1,725만원, ▲프레스티지 GDI 모델 1,885만원, ▲프레스티지 2.0 모델 1,915만원,
해치백 모델이 ▲디럭스 모델 1,500만원, ▲럭셔리 모델 1,685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1,865만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