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 모터스.
최근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인수하면서 신문지상에 자주 올랐고 얼마전엔 세계 최저가 승용차인 나노를 발표해서 유명해진 인도의 자동차회사입니다.
타타모터스는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타타그룹의 일원입니다. 타타 그룹의 창업스토리는 유명하죠.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 뭄바이의 한 호텔에 갔던 인도 청년이 인도인이라는 이유로 출입을 거부당했고 이후 이 청년은 사업에 성공하여 그 호텔 바로 맞은편에 인도 최초의 특급호텔인 '타지마할'을 세웁니다. 이 청년이 바로 타타그룹 창립자인 잠세트지 타타.
트랙터나 잘 만들라던 페라리에 열받아 자동차를 만들어버린 람보르기니와 마찬가지로 발끈 창업의 사례 되겠습니다.
타타 나노
애니웨이, 타타모터스는 1945년 설립되어 처음에는 자동차가 아닌 기관차를 생산했습니다. 1954년에는 다임러 벤츠와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진출했고 1960년에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 1986년에는 첫번째 독자모델을 생산하였습니다.
타타모터스가 생산한 벤츠
2004년에는 대우상용차를 사들여서 현재 '타타 대우 상용차'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죠. 그리고 바로 얼마전 익히 알고있듯 포드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사들였습니다. 동시에 이와 관련된 다임러와 란체스터, 로버의 브랜드네임 사용권에 대한 권리까지 보유하게 되었죠.
인도는 중국과 함께 엄청난 성장가능성을 가진 자동차시장입니다. 그 인도의 터주대감격인 타타모터스의 공격적인 경영은 자동차업계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죠. 게다가 많은 중국회사들이 카피판을 만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타타 모터스는 다양한 조인트벤처를 통해 독자모델을 개발하는데도 집중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인도 회사라고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자동차 회사죠.
이 타타 모터스의 대표적인 차종을 살펴보면, 다임러 벤츠의 트럭을 시작으로 디젤엔진의 개발, CNG 버스 등을 생산하던 타타 모터스는 1998년 첫번째 승용차인 '인디카(Indica)를 생산합니다.
타타모터스의 인디카
인디카는 소형 해치백 모델로 유럽과 남아프리카에 수출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영국에는 로버에 의해 수입되어 시티로버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는 인디카 V2라고 불리는 두번째 세대가 등장했고 1.2L, 1.4L 의 가솔린모델과 1.4L 디젤모델이 있습니다. 모두 독자적으로 개발된 I4 엔진을 달고 있으며 대우 누비라와 기아 리오를 디자인한 이탈리아 디자인연구소 I.DE.A 가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인디카는 파워풀한 엔진이 호평을 받으며 가격대비 성능비가 뛰어난 차로 평가되고 있죠. V2의 연비는 리터당 14km정도입니다.
V2 부터는 인디캡이라고 불리는 고급사양을 배제한 택시로서의 수요를 겨냥한 모델을 출시하면서 인도의 소형차시장을 장악했습니다. 인디카의 프랫폼은 세단형인 인디고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V3를 선보이면서 인도 소형차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하고 있습니다. 경쟁차종인 마루티 스즈키의 스위프트나 현대 상트로 등이 경쟁차종이죠.
타타의 또다른 성공작은 타타 에이스입니다. 타타 에이스는 2005년 5월에 런칭한 미니 트럭입니다. 인도 최초의 미니 트럭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인디카와 마찬가지로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출시후 10만대를 판매하는데 2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는... 각 시장에 철저히 맞춰진 차를 선보이는 시장지향적 마케팅의 타타 모터스는 현재 에이스를 하얀색 버전 하나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들이 용도에 따라 도색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죠.
세단형의 대표주자는 인디고(Indigo)입니다. 2002년부터 생산된 4도어 세단으로 인디고 마리나라 불리는 웨건형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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