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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차] 현대 i30

차고안이야기/윤군의 시승기

by _윤군 2007. 7. 13.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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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i30


 현대자동차가 12일 발표한 i30.
 BMW나 푸조도 아닌 현대가 사용하는 이 낯선 이름에 벌써 삼공이라는 별명이 붙은 듯. DSLR에 삼공이가 있어서 익숙해서 좋긴 하네요.

 i30은 현대의 준중형 전략모델로 유럽을 겨냥하고 만든 차입니다. 유럽의 준중형 세그먼트는 소형에 이어 19%정도로 꽤 큰 시장이죠. 바로 이 시장에서의 포션을 늘리기 위한 전략차종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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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선보였고 독일 등 유럽에는 올 하반기에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유럽에서의 경쟁모델은 폭스바겐의 골프, 오펠의 아스트라와 같은 모델. 곧 등장할 도요타의 아리스와도 치열한 한판 승부를 벌여야 하는 i30의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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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치백은 우리나라에서 '인기없다'가 정설이지만 개인적으로 해치백 스타일이 좋습니다. 폭스바겐 골프 GTI의 엉덩이는 얼마나 귀여운지 말이죠.


i30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프리미엄도 아닌데 이정도면 잘 나온편이다. 아직 그레이드별 트림에 대한 정보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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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에서 보이는 에어백은 운전석과 조수석의 에어백. 사이드에 커튼식 에어백이 장착되서 나온다고 하네요. 필러트림에 그럴만한 여유가 없어보이긴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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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불만인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픽토그램이 너무 안이쁘다는거죠. 이런식으로 단순화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압니다만 직관성과 디자인 양쪽을 모두 잡을 수는 없는건지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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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에 띄이는 편의장치인 AUX와 USB 단자입니다. 아이포드와 같은 MP3 플레이어는 물론 다른 외부 저장장치의 노래들을 삼공이의 오디오를 통해 선곡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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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으로 빛을 감지해 반사되는 빛의 양을 조절해주는 감광식 룸미러. 편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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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공이의 엔진은 최고출력 121마력짜리 1.6리터 가솔린 엔진(감마) 모델과 최고출력 117마력의 1.6리터 디젤엔진(U VGT)을 장착한 모델 2가지입니다. 오는 11월에는 2.0리터 가솔린엔진(세타)을 탑재한 모델이 추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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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치백이라 역시 넓은 적재공간이 나옵니다. 패밀리카로도 손색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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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30은 리어시트 폴딩이 가능합니다. 말을 어렵게 써놔서 그렇지.. 뒷좌석이 앞으로 제껴진다는 말이죠. 해치백인데다 백폴딩까지 가능하니 적재공간을 확보하는데는 매우 유리하겠죠? 보시면 알겠지만 시트를 6:4로 분할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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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브박스입니다. 냉장기능이 있다고 하는군요. 물론 옵션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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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석 도어패널의 윈도우 조작부. 요즘 파워윈도우는 기본이 되어가는 추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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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만원짜리 옵션 선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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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공이의 실리카 타이어. 일반적인 카본블랙이 아닌 실리카를 사용한 실리카 타이어는 고무의 탄성이 잘 유지되어 접지력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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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도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은 주차해놓은 뒤에도 키를 이용해 헤드램프만 켜서 주위를 밝혀주는 기능이죠. 어두운 골목길 주차나 여성운전자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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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로블레이드 와이퍼를 채택해서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와셔 노즐도 매몰형이죠. 후방도 노즐이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는 매몰형입니다.


 등장부터 대체차종인 아반테보다 비싸다.. 엔진룸이 텅 비었다는 등의 비판도 함께 받고 있는 i30. 국내 시장에서의 활약 여부보다는 유럽에서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가 궁금해지는 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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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사양입니다.


▷ 1.6VVT 가솔린
    - 배기량 : 1,591cc
    - 최대출력 : 121/6,200
    - 최대토크 : 15.6/4,200
    - 연비 : 16.0 km/ℓ(수동)  13.8 km/ℓ(자동)
    - 가격 : 12,800,000원부터

▷  1.6 VGT 디젤
    - 배기량 : 1,582cc
    - 최대출력 : 117/4,000
    - 최대토크 : 26.5/2,000
    - 연비 : 20.5 km/ℓ(수동)  16.5 km/ℓ(자동)
    - 가격 : 15,400,000원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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