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8년 최고 기대작 - 재규어 XF

차고안이야기/윤군의 시승기

by _윤군 2007. 12. 20. 22:59

본문

 THIS IS NEW JAGUA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규어 XF



  2008년에도 많은 차들이 새롭게 선보이겠지만 재규어의 새로운 중형 스포츠세단인 '재규어 XF' 가 가장 관심이 갑니다.

 무엇보다 재규어가 가진 강점이었던 클래식한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현대적 디자인으로 탈바꿈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관심이 갑니다. 기존에도 XJ-S 와 같은 변화를 꾀한 모델이 있었고 그 파장이 적지 않았기에 더욱 관심이죠.

 또 한편으로는 자동차 시장에서 BMW와 M-B, 렉서스 등과 경쟁하는 프리미엄급에 속해 있으면서 그간 정면대결을 하지 않는 일종의 틈새전략을 사용했던 재규어가 5시리즈, A6 등과 정면대결하기 위한 전략모델로 내세운 것이 바로 XF입니다. 재규어의 본격적인 중대형 프리미엄 시장으로의 진입과 경쟁 역시 관심사항입니다.

 한가지 더, 그간 영국스타일을 고수하며 전자장비와 편의장치에 소홀했던 재규어가 애플과 함께 개발한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와 같은 혁신적 방식의 편의장치들을 개발하여 제공한다는 것 또한 관심거리입니다. 처음 시도되는 로터리방식이나 센서방식에 대한 궁금증도 동시에 생기고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데뷔한 컨셉카인 C-XF의 양산형이 재규어 XF는 9월 11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XF는 4도어 스포츠세단으로 쿠페 스타일의 차량입니다. 그간 'Gorgeous'를 테마로 했던 부드러운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강인한 인상을 줍니다. 스포티함과 다이내믹함을 근육질의 라인으로 표현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규어 XF의 디자인을 이끈 세계적인 카디자이너 이안 칼럼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재규어가 다시 자동차 디자인의 선두주자로 복귀하는 것이 나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 시작이 바로 이 XF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팀을 이끄는 이안 칼럼


 허리라인이 높고 뒷선이 들려올라간 쿠페라인을 가지고 있어 언뜻 작아보이는 XF는 전장이 4,960mm에 전폭이 1,877mm로 아우디 A6보다 44mm 길고 폭은 25mm 넓습니다. 실제로 BMW 5시리즈와 렉서스 GS300보다도 더 큰 차체를 가지고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디라인이 시작되는 그릴은 메쉬그릴형태로 재규어의 그릴 뱃지가 자리잡고 있고 양쪽의 헤드램프는 그간의 재규어와는 다른 헤드라이트 클러스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클러스터 내부에는 4개의 원형램프 디자인을 계승한 독립형 원형램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헤드라이트의 형태는 분명 논란거리가 될 수 있을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규어 XF의 공기저항계수는 0.29로 멕라렌 이전 가장 빠른 슈퍼카였던 XJ220과 비슷한 수준의 공기역학 결과입니다. 차체의 앞뒤 양력 균형은 정확하게 '0'으로 최첨단 유체역학기술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인 모습이 기존 재규어의 대표 모델인 XJ와는 많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름답고 빠른 자동차의 창조'라는 재규어의 철학에는 분명히 들어맞는다고 볼 수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미 디자인은 폭을 잘 강조하는 형태로 되어있고 살짝 돌출된 휠과 펜더는 볼륨감을 더해줍니다. 메탈릭 소재의 JAGUAR 네임플래이트는 테일램프와 잘 어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으로 쿠페의 형태를 하고 있어 날렵하게 보이는 XF는 옆모습이 아름답습니다. 특히나 뒷문의 도어라인과 윈도우형태는 정말 마음에 듭니다. C-XF에서 선보였던 눈에 띄지 않는 도어놉의 형태는 채택되지 않아서 아쉽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뛰어오르는 재규어의 형상을 한 후드 오나먼트는 적용되지 않고 대신 후부에 '리퍼' 배지를 달아놓았습니다. 클래시컬 디자인이 아닌데 후드 오나먼트를 적용하는것도 우습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내는 XF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선을 중시하는 재규어의 디자인 철학은 실내에도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계기판 윗쪽의 부드러운 라인은 도어를 통해 실내로 연결되어 일체감을 줍니다.

 재규어의 자랑거리인 우드 인테리어. XF는 호두나무를 이용한 무늬목은 최고수준입니다. 여타 경쟁사와 다르게 차 한대를 위해 한 그루의 나무만 사용하여 무늬가 일정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XF가 시도하는 편의장치들의 테마 하나는 '사용하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는다'라는 것입니다. 전면부의 에어컨 벤트조차 사용하지 않거나 시동이 꺼져있을 경우에는 닫혀있게 됩니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버튼수를 줄이고 라디오볼륨이나 실내온도조절 등과 같은 직관적으로 사용되는 버튼들만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재규어가 애플과 개발한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Jaguar Drive Selector) 또한 평소에는 모습을 감추고 있습니다. 엔진 스타터 버튼을 누르면 이 셀렉터가 솟아오르면서 네비게이션이 켜지고 에어컨 벤트가 회전하여 열리게 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의 자동변속은 손가락 끝으로 로터리를 돌려 조작하는 형태입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최초의 로터리 변속 인터페이스입니다. 예전 BMW가 로터리방식을 채택한 적이 있지만 편의장치를 위한 것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규어 C-XF 때 많은 관심을 끌었던 것은 파란색의 실내 조명이었습니다. 이 파란 은은한 조명은 XF에도도 적용되어 마치 레스토랑이나 바의 느낌을 줍니다. 이 파란색은 계기판에도 적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F의 오디오 시스템은 바우어&윌킨스(Bowers&Wilkins)의 440W 서라운드 시스템으로 돌비 프로로직 2 7.1채널 서라운드를 포함한 리모트 앰프와 14개의 스피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우어&윌킨스는 세계적인 오디오메이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포드와 다른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혹은 USB 저장장치와 같은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와 연결 가능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세계최초로 아이포드를 터치스크린만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40리터의 동급최대 크렁크


XF에는 보행자 접촉 감지 시스템(PCSS, Pedestrian Contact Sensing System)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보행자와 충돌시 100분의 3초라는 순간에 본닛을 들어올려 쿠션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보행자가 본닛과 엔진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고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및 커튼 에어백이 장착된 XF는 충격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에어백만 작동하게 하는 센서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탑승자와 에어백과의 충돌을 완화시켜주는 소프트랜딩 기술이 적목된 안전벨트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XF는 4가지 사양으로 출시됩니다.

  2.7리터 V6 디젤, 3.0리터 V6 가솔린, 4.2리터 V8 가솔린과 4.2리터 슈퍼차저 의 4가지입니다. 유럽에서의 소비자 인도는 2008년 3월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국내에도 수입이 될 예정입니다만 정확한 시기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0L V6 가솔린 엔진의 경우 최대출력 240마력에 최대토크 30.6kg.m를 만들어내며 1500rpm과 6800rpm 사이에서 최대 토크의 80% 이상을 이끌어냅니다. 모든 XF에는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며 변속은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패들 시프트로 순간적인 수동 변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이내믹모드와 윈터모드, 자세제어장치(DSC)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재규어 드라이브 컨트롤을 통해 21가지의 변속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도 블루투스 전화시스템과 사각지대 모니터, 전후방 주차센서와 후방주차카메라, 크루즈컨트롤, 정속주행장치와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탬,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 거의 모든 편의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히려 전통적?인 시가잭과 재털이가 없다고 하네요.

 아우디 A6, BMW 5시리즈와 M-B의 E 클래스, 렉서스 GS등과 경쟁해야 하는 재규어 XF는 33,900 파운드(대략 6천300만원 정도)의 가격부터 시작됩니다. 영국 브래밍햄의 캐슬 브롬위치 공장에서 제작되고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THIS IS NEW JAGUAR' 라는 태그를 가진 말 대로 새로운 재규어인 XF.
 다양한 현존 최고 기술들이 도입된 중대형 스포츠세단인 XF.  날렵한 스포츠카부터 장거리 여행을 위한 럭셔리 GT카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천후 재규어가 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