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의 해외용 소형차 _ i10

차고안이야기/윤군의 시승기

by 언제나 즐거운 _윤군 2008. 2. 13. 00:31

본문


현대자동차 i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iRDE 1.1L 엔진을 얹은 65마력짜리 현대자동차 i10은 지난해 10월 31일 모습을 드러낸 현대자동차의 소형차입니다. 인도에서 상트라라는 이름으로 팔리던 비스토의 후계기종입니다. 작년 수많은 인도미디어들의 '올해의 차' 타이틀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장 3,565mm로 기아자동차 모닝보다 약간 크지만 비슷한 덩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도 같은 엔진이죠. D-Lite, Era, Magna, Magna-O 등 다양한 사양과 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34만루피정도부터니 한화로 따지자면 800만원대부터 시작하여 최고 1,100만원정도의 가격대로 판매중인 셈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투톤의 간결한 베이지색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i10은 폴딩형 리어시트를 채용해 적재공간을 늘릴 수 있고 도어포켓이나 MP3 오디오 등의 편의장비에서도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듀얼에어백도 옵션으로 선택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티어링휠은 틸팅이 가능하고 뒷좌석 헤드레스트도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i-shift라 불리는 변속기는 대쉬보드쪽으로 당겨져 있는 콕크핏 형태의 운전석으로 모든 기기들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총 10가지 트림을 선택할 수 있고 색상또한 10가지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다느 것이죠. 소형차임에도 야무져보이는 다이나믹한 모습을 하고 있고 최근의 디자인 흐름인 스포티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런 i10은 국내에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최근 미디어투어의 결과인지 자주 이 이유에 대해 여러 미디어에서 기사화 되었는데, 계열사인 기아차 모닝과의 카니발리즘(자사 제품끼리의 경쟁)과 크지 않은 소형차 시장규모 그리고 노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일경제 기사(2월 10일, 박용범 기자)를 인용하자면, "현대차 관계자는 "i10에 1000㏄ 엔진을 달아 국내에 수입해 판매하는 것을 고려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계획을 당분간 접은 것은 노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랍니다.

 좋은 차가 많아져 선택의 폭이 넓어지길 원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아차 봐주는 현대자동차의 입장도, 소형차 수요가 없다는 말도, 노조 핑계대는 현대자동차 관계자의 말도 답답할 따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 모닝은 경차로 편입되면서 판매가 부쩍 늘었습니다. 그만큼 경차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이죠. 아니 오히려 작은 차를 사고 싶어도 선택의 여지가 없었기에 망설이고 있던 사람들이 많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럭셔리 드라이빙도 좋고 달리지 않고 압도하는 차도 좋지만 고유가 시대에 맘편히 이용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차에도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발 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12
    제 의견으로는 노조의 반대도 있었겠지만, 결과적으로 카니발리즘을 피하는 것도 회사 입장에서는 경영의 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현대 임원들은 현대차만 많이 팔리면 장땡이지만, 기아차까지 끌고가야하는 그룹의 입장에서는 카니발리즘은 피해야 겠죠...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33
      카니발리즘이 중요 고려 여건이라면 소나타 시장을 잠식하는 기아 로체는 판매중지 해야겠죠? 세라토는? 오피러스는요? ㅎㅎ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24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는거 같네요.
    i10의 경우 내장과 외장의 앞,뒤만 바뀐 모닝입니다.
    기존 모닝의 경우에도 수출차량은 1100cc에 디젤차량도 있습니다.
    내수는 1000cc죠,
    i10의 경우 모닝과 동일한 엔진에 동일한 샤시구성으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페이스리프트차량인것이죠.

    굳이 동일한 차량을 한국내에서 동시에 판매할 필요가 없는것이지요.
    단, 현재처럼 모닝이 너무 잘 팔려서 수요에 공급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수요량을 채우기 위해 들어올 수도 있겠지만,
    여튼, i10과 모닝은 같은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이번에 모닝도 뉴모닝이 나와서 내장 외장이 바뀌었죠 기존과 달리 그것처럼 일부분 수정한 차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34
      저게 페이스리프트? 올뉴면 올뉴지 페이스리프트라니... 프레임이랑 엔진 같고 껍데기 다르면 페이스리프트인건가? i30이랑 이어지는 i라인이지 뭔 모닝 페이스리프트..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25
    노조가 다 말아먹네 말아먹어...
    올해 파업은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계신지...???
  • 프로필 사진
    2008.02.13 11:46
    너네가 주장하는대로 연봉 5천만원 받고 야근에 특근에 일주일 5-60시간 이상 일해봐.
    그거 다 빼면 십몇년차 본봉은 2900만원이라던데? 나이 마흔몇먹고 그거 받아 가져갈래?

    노조가 잘못하는게 엄청나게 많지만 까대는 너희들 수준도 알만하다 ㅄ들
    • 프로필 사진
      나이 마흔 몇넘으면 하는일과 상관없이 많이 받아야 하나?
      그럼 경비원은???
      일주일 5~60시간?
      그보다 많이 일하는 사람 널렸고 그사람들이 다 그이상받을꺼란 착각은 하지 말고 사시길...

      이래서 귀족노조들은 글러먹었어.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42
      전 대졸자에 야근에 특근에 일주일에 60시간 일하는데..연봉 2천5백입니다..본봉에 상여가지요..

      기가막혀서..이런글을 올리니...욕먹지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48
      놀구있네...그 특근, 야근은 따루 돈 안받냐???
      특근, 야근수당까지 합치면 훨씬 더 많이 받는 쉐이들이...중소기업 다니는 사람들은 특근, 야근 수당도 없이 일하는 사람들 엄청 많어 이 배때지 부른 것들아~~~
    • 프로필 사진
      2008.02.13 13:32
      정말 현대차는 안 사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군요.
    • 프로필 사진
      '너네가 주장하는 대로' 무척이나 끔찍하게 변하는 상황이 노동자 연봉 5천 수준인 모양인데, 그럼 도대체 지금 받는 액수는 얼마인 겁니까? 현대 노조에서 보통 수준인 연봉은 대체 얼마나 되는 액수인지 좀 알고 싶군요.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25
    대한민국에서 고졸이 그정도 받으면 천지가 개벽한 것이다.
    아무런 주특기도 없이, 그냥 들어가서는 파업으로 올려받은 그 수준!
    정말 딱 고졸이다.
    다시 밖으로 나와서 고졸에 그 돈 받는 곳으로 가봐라.
    두배로 힘들어도 그정도 안나온다.
    장사라도 잘할 위인들이라면 왜 거기 들어갔겠냐.
    머리가 잘 돌아가냐?
    그 수준에 그 돈은 많이 받는 정도가 아니라 넘친다.
    차의 마무리도 엉망이고, 고장이 발생해도 바꿔주지도 않고, 제대로 고치지도 못하는 것들이 입만 살아서 헛소리만 나불대고...
    정말 수준이 낮다.
    • 프로필 사진
      2008.02.13 13:32
      그렇게 들먹이시는건 좀 아니라고 보는데요...
      야근수당받아 그렇다고 하면 못받는 사람 많다고 아우성이고
      그렇게 따지면 못먹고 못사는 사람들 많으니 먹고살만한 사람들은 다 죄인입니까?

      받는일에 대해서 정당한지 아닌지를 따져야지요...그냥 나보다 많고 내상황보다 나으면 배아픈것도 아니고...

      저 i10역수입해서 사고싶은 사람중의 한명이지만 비난을 한다해도 좀 바람직한 방향으로....

      고졸도 기술있으면 많이 받을수도 있죠 ㅡㅡ 대졸도 실력없으면 놀수도 있는거고....꼭 분류갈라서 그래야하는지....말로는 국민이 평등하다 어쩐다 하면서 실제로는 스스로 더 차별하고 더 편견에 사로잡혀있이면서 시스템만 탓하고....

      그래서 고졸이나 대졸이나 같은 상황에서 평등치 아니하게 같은 대접 받아야한다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것만이 기준이 되거나, 고졸은 이래야한다는건 없습니다. 실력도, 기술도, 숙력도도 분명한 기준이 될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고졸보다 쌔고뺀 대졸올림.
    • 프로필 사진
      2008.03.02 22:56
      고졸?
      ㅎㅎ 니가 고졸이겠지? 고졸가지곤 요즘 명암 내밀기고 힘들단다.. 아가야..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30
    현대차 처럼 생산 설비 좋은 공장있으면 나와보라 그래 할 정도라는데 이게 다 노조땜시라고... 외부에서 보니 노조는 기득권 지키는데 아주 철저한 집단으로 보인다.
    그러나 어찌봄 인건비만 싸다고 기업인의 사명을 접는 그런 기업엔 좋은 교훈도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차는 한번 운전해보고 싶은 차구먼..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39
    역시 노조 쓰레기들이 안끼는데가 없다.
  • 프로필 사진
    2008.02.13 12:40
    우리나라에서 못 파는 차라하니...독일,일본급의 외국차 같은 고급차 느낌이...왠지 있어? 보이네요. 누구 말처럼 거지근성인가?...ㅋㅋ
  • 프로필 사진
    2008.02.13 13:33
    현대 i10
    기아 Cee'd

    정말 맘에 드는 차 둘 다 노조 반대로 국내판매 불가.
    장난하나...?
  • 프로필 사진
    2008.02.13 13:46
    현대의 골빈 노조똥땡가리를 하는 꼬락서니를 보면..
    예전 포드가 망할때와 똑같은 짓거리들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자동차의 최대 불안요인은 좋게말해서 '강성노조' 라고 하는
    국회의원들보다 못한 노조때문입니다.

    현대차 노조들...

    지들 밥그릇싸움을 국민 상대로 떠넘기지 말고
    정신똑바로 차리고 변화해야 할 것 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8.02.13 14:11
    기술자도 대우 받아야 한다구요? 현대차 생산직이 진정 기술이 뛰어나고 아주 어려운 일입니까? 현대직원들은 짠밥이 높을수록 쉽고 편한 작업을 할당받는다더군요. 한마디로 거꾸로 돌아가고 있음
  • 프로필 사진
    2008.02.13 17:16
    노사는 윈-윈 을 계속하고 국민들은 그를위한 봉 인가? 언제까지? 영원히?
    현대차 안산다
  • 프로필 사진
    80년대때와는 너무나 다른...
    노조위원장이란 놈이 파업을 구실로 돈받아먹고 너무 힘들다고 파업시작한것들이 뇌물사건터지자 말도없이 파업접고...한마디로 쇼였다는거지..그기다가 파업한 일수도 돈달라고 요구했다며...참~ ㅋㅋ
    힘들긴 개뿔 짬이높을수록 숙련공 좋아하네...짬이높으면 돈은 더받고 편한일, 단순한 공돌이에 지원하는 희한한 논리를 펼치는...글구 돈더받고 싶으면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가던지 아니면 공돌이하면서 야간대학가서 학위따고 그분야전문가가 되던지... 민주사회에 능력별로 돈받고 차등지급받는거지...어이없는 논리나 펼치고...
    현대그룹도 문제고 회장이란놈이 비자금몇백억 만들어서 들키고...
    다 싫다~...웃기는 소리고...
    부모님들도 마이카 세대시고 나도 현대차타고 부모님도 다 현대차 타오셨고 지금도 타시는데...뉴스에 현대 노조들 이야기 듣고는 웃으시더라...
    이젠 국산을 씁시다~하는 애국심시대도 아니고...
    차시장 개방되면 현대차 절대않산다...
  • 프로필 사진
    2008.02.13 18:29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경차시장을 적극 장려해서 경차만이라도 시장개방을 확 열어야 한다고 생각.
    좀 서민들이 탈 만한 자동차를 만들어주세요. 너나나나 할것없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대형차들만 타려고 하니. 이제 그랜져가 개나소나 타는 차가 되다니.
    참 우리나라 미국보다 잘 사는 나라 같다는 생각이 든다니깐요 지나가는 차들만 보면
    GDP 이제 겨우 2만 넘은 나라라곤 전혀 생각되지 않아요.
  • 프로필 사진
    2008.02.13 20:01
    노조분들 이제 그만 데모하시요 나같아도 대한민국에서 사업안하고 투자 절대로 안합니다. 연봉이 5천만원이 되시는 분들이 무슨 데모를 한다는것 입니까? 독일기업이 삼성과 합작으로 사업체를 세우는데 한국에서 한다면 사업포기 한다고 하여 사업체를 싱가포르국가에 빼앗겼습니다.왜 외국투자자들이 그럴까요.미안하지만 우리근로자의 강성노조때문에 그런것입니다.또 우리 근로자 1명임금이면 베트남,중국,인도,등에서는 최하 5~10명은 쓸수가 있거든요.진심으로 바랍니다. 나는 절대로 우리나라에서 사업안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8.02.13 23:03
    노조 문제보다는 현대 차의 이미지 문제 입니다. 갈팡지팡 럭셔리도 아니고 소형도 아니고 그냥 해외 시장에 네임벨루 인식시키고자. 하는 구먹구구 식의 영업 방식이죠....
    국내 소비자만 죽습니다..... 해외에 낮은 가격으로 수출하고 국내에서는 높은 가격을 이익을 충당하는..... 이런 문화 글로벌 한 기업에서 있을 수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8.02.14 01:03
    현대차 i10은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i30를 인도에 팔수 있도록 개조한 차라고 알고 있습니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 사양을 조정했다고 하던데요..즉 i10 보다는 i30이 더 나은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제외하면 말이죠..
    • 프로필 사진
      2008.02.14 01:09
      완전 잘못알고있는거네요. i30이랑은 체급부터가 다른 차에요. 저 위분이 쓰셧듯이 i10은 모닝급이라눈...
  • 프로필 사진
    2008.02.14 09:41
    같은 플랫폼

    현대 i30 - 기아 Cee'd
    현대 i10 - 기아 morning

    현대 i30과 기아 morning은 국내 판매중
    현대 i10과 기아 Cee'd는 국내 판매불가

    i10과 Cee'd가 마음에 들지만 선택할 수 없는 현실...
  • 프로필 사진
    2008.02.14 10:23
    일부 낡은 진보 세력들(거대 노조나 북한에 무조건 추종하는 일부 세력)은 i10 수입이 안되는 이유를 다른 곳으로 돌리시는데 거짓말 마십시오.
    그들이 말하는 대로 그들의 임금중 상당수는 야근과 특근이라는 명목하에 오히려 회사와 하청업체들을 그들이 착취하고 있습니다. 지금 모닝이 잘 팔려서 자기네 들은 돈을 이전보다 더 받게 생겼고 지금 이걸 빌미로 보너스라든지 더 뜯어낼 생각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i10 이 들어오면 모닝이 어떤 식으로든 판매량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그러면 자신의 일거리가 줄어들까봐 어거지 쓰고 있는 것입니다.
  • 프로필 사진
    유럽의 올해의 차로 선정된 씨드도 언급해주세요..
    씨드 예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