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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탁송비, 왜 소비자가 내야하나...

차고안이야기/자동차마케팅

by 언제나 즐거운 _윤군 2008. 3. 3.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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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며칠전 차를 새로 구입한 분과 대화하다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들었습니다. 처음 차를 받아오는 길에 톨게이트에 들어섰는데 운전석 창문 내리는 버튼을 못찾아서 결국 문을 열고 내렸다는 것이죠. 그 차가 미니쿠퍼였으니 그럴법도 합니다.
 차를 받으러 갈 정도로 좋았냐는 질문에 돌아온 대답은 '탁송료가 비싸서..' 였습니다. 그러고보니 왜 차는 탁송료를 소비자가 내는 걸까요?

 탁송료는 사실상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배송비죠. 뭐.. 배나 비행기라면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구매한 소비자에게 제품을 보내주는 비용이므로 당연히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온라인쇼핑이 일반화된 요즘, 책 한권을 사도 무료, 티셔츠 한장을 사도 무료입니다. 무료가 아닌 경우에도 일정 금액 이상 구매시에는 무료가 됩니다. 온라인이 아니더라도 동네에서 치킨 한마리를 시켜도 무료 배송이고 백화점에 가서 크고 비싼 가구를 사도, 대형 가전제품을 사도 배송료는 무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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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합니다. 수백, 수천.. 억대의 자동차를 샀는데 내가 내집에서 받으려면 돈을 더 내야한다니 말이죠. 왜 유독 자동차만 '착불'이냐는 겁니다.

 이름이 달라서일까요? 탁송료의 '탁송'은 '부탁하여 보낸다'라는 뜻입니다. 위탁배송이라는 뜻입니다. 제조사 외에 위탁업체가 있나봅니다.
 
 자, 그럼 차를 받기위해 내가 배송하는 업체에 소비자가 위탁했을까요? 아닙니다.
 인도받을 장소에 차를 보내기 위해 위탁한 것은 자동차판매사지 소비자가 아닙니다.
 소비자는 위탁업체를 고른적도 없고 만나본 적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차를 인도받는 비용을 소비자가 내는 것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정한 '자동차 표준매매약관' 덕입니다. 공정위가 승인한 것인데도 공정스럽지 않아 보입니다.

 공정위 홈페이지에 있는 자동차 매매 표준약관 4조 2항을 보면 '생산공장 이외의 장소를 인도장소로 하는 경우 을은 자동차의 운송구간 및 방법에 따른 별도 운송비를 갑에게 지급하며...'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쉽게말해 공장말고 다른데서 차를 받으려면 자동차 회사에 돈을 내라는 거죠.

 세상 어떤 제품이 공장만을 제품 인도장소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많은 대리점은 단지 전시장이나 딜러들을 위한 사무실인걸까요?  게다가 왜 또 운송비는 갑에게 가는걸까요... 인도 방법에 대해 갑과 을이 협의할 수 있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각 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니 탁송료가 제법 나오더군요.
 출고가 밀렸다던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는 20여만원입니다. 차를 받는 지역은 인천에서 경기로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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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대우자동차의 토스카 프리미엄6는 149,000원입니다. 출고 공장이나 받는 지역과의 거리에 따라 탁송료는 달라집니다. 출고를 기다리다 랜덤으로 출고지역이 결정될 경우 가까운 곳을 놔두고 먼곳에서부터 배송되어 탁송료가 비싸게 나올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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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카 프리미엄6 탁송.. 아니 배송료


 수입차들도 탁송료가 있긴 마찬가지. 앞서 말한 미니 쿠퍼의 경우 강남에서 경기도 부천까지 8만원 가량의 탁송료가 나옵니다. 체급별로 달라지는지 미니는 좀 적은 편이었죠. 각 사 딜러들에게 물어본 고급 세단들의 경우 제네시스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20여만원 정도였습니다. 단지 딜러 선에서 그정도는 할인해준다는 말은 잊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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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적재의 트랜스포터



 소위 '로드'라고 불리는 탁송기사가 직접 공도로 운전해오는 방식은 요즘 찾아보기 힘듭니다. 거의 트랜스포터로 실어오기 때문에 신차의 주행거리가 몇 킬로미터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탁송비는 캐리어 구입비용과 유지비, 기사 인건비 등이 포함된 비용이겠습니다. 아, 탁송기간동안의 보험료도 포함되어있다고 합니다.
 세부내역을 알 길이 없는지라 20만원 정도 되는 과연 탁송료가 얼마나 현실적인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제품들이 배송과 관련된 물류비용을 가격에 포함시키고 있겠죠. 하지만 인도장소를 생산공장으로 제한해놓고 그외의 지역은 무조건 소비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은 절대 공정하게 생각되지 않습니다. 차값 자체의 거품이 빠지고 현실화됨과 동시에 이런 부분들도 개선되야 하겠습니다.

 자동차 가격과 관련되서 '공정하다'란 생각이 들게되는건 언제가 될런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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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2:29
    죄송하지만 탁송료는 자동차 판매회사에게 돌아가는게 아니라 자동차 배송 위탁업체로 들어가게 됩니다.. 판매회사에 따지실것이 아니라 배송전문 업체에 따져보심이 더 옳으실것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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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04
    정말 배송비가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셨겠지요. 하지만 쓰신 글이, '무지한 사람'이라고 평가받기에 부족함이 없군요.

    탁송료가 없어진다면 그 것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차값에 고스란히 전가된다는 말인데, 저라면 탁송료를 따로 내는 현재의 체계를 택하겠습니다. 픽업 위치에 따라 탁송료가 달라진다는 말은, 발품을 팔면 좀 더 싸게 차를 살 수 있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차값에 포함되어 있으면 이런 개념이 사라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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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16:40
      난.. 서울에서 계약했는데.. 왜 제품을 서울까지 가져오는 비용을 내가 내야한다는것을 문제 삼고 있는겁니다.배송이라는 의미가 아니라,"물건을 팔기위해 가져온다."라는 의미죠.파는 사람이 자기 가게까지 가져오는데 왜 사는 사람이 돈을 내야 하냐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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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12
    영맨입니다만 우리나라 차값에 거품이 있는건 저도 느끼고 있습니다. 떨어지면 저희는 좋죠 더 많이 사실테니까요 이 글쓰신분이나 댓글쓰신분들께 아쉬운 면이 있다면 분명히 처음 글을보시면 공정위에서 공장이라고 정했다고 했는데도 책임전가를 자동차회사에 하신다니. 분명히 제가봐도 미국이나 다른나라에 비해 자동차가격 거품이 있습니다만 그게 밉다고 해서
    전혀 그것과 상관없는 다른 것에 까지 자동차회사 탓으로 돌리는 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좀 더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비판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다른 물건에 배송료 안들어 가고 자동차에만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는 건 정말 잘못된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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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13
    사시는 물건 중에 공짜로 집까지 배달해주는 물품이 몇가지나 될까요..
    글 서두에 당연히 판매자가 부담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왜 판매자가 부담해야하는지요?
    자장면이나 치킨배달에 돈 안받는 다고 해서 그게 무료라고 생각하시면 너무 순진하시네요.. 인터넷 쇼핑몰도 그렇고.. 어떻게는 다 제품값에 포함되게 되어 있습니다. G마켓을 가봐도 동일제품에 배송비 무료인것은 딱 배송비만큼 비쌉니다.-_-
    말그대로 탁송료는 자동차제조업체가 탁송회사에 의뢰하여 고객의 집까지 배달해주는값인데 탁송료를 판매자가 부담해야한다면 원가상승요인이 되고 당연히 차값은 오릅니다. 배달=무료서비스라는 인식을 버리시면 이런 글이 나올리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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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15
    누가 돈을 내던 상관은 없는데
    물건(차)를 공장에서 받는다는게 아이러니 하네요.. 어쨋든 상품이니까 대리점에서 계약하면 배송해주던가 대리점에서 찾는게 당연한걸..
    주문하고 차 나오면 대리점까지 지네들이 갖다놓구 주는게 당연한거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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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23
      무조건 소비자는 제품값 냈으니 배송은 무료로 해달라고 우기지는 맙시다.. 자동차가 어디 가방에 쏙 넣어서 배달할수 있는 물품도 아니고 수억대의 특장차로 특수하게 배달됩니다. 당연히 비용이 들겠죠 특수하게 배달을 하니.. 대리점에 차 갖다 놓으면 주차는 어디에 해놓습니까 대리점에서 넓은 주차장 까지 운영을 해야할 판이군요.. 결국 뭘하던 원가상승이 되지요.. 수천만원짜리 차는 쉽게 지르면서 십몇만원 탁송비 아까워하는게 참 아이러니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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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16:45
      수천만원짜리 차 팔면서 1%정도 되는 탁송료에 대한 의견이 이렇게 왈가왈부해지는 것에 대한 자동차 제조 회사들의 브랜드 관리 능력은 참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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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27
    배송비를 소비자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잘못되었네요
    공장에서 인수하도록 되어 있는 것은 문제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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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52
    1. 탁송료 공짜방법
    일. 공장에 가서 가져온다
    이. 타지역으로 나가는 택배잡동사니를 새차에 잔뜩실어, 나눠주면서 가다보면 목적지에 도착한다..^^

    2. 약간 벗어나는 얘기지만 자동차할부시 생기는 수수료를 회사가 다 물어내야 하고 정확하게 철판원가및 고무원가, 유리원가, 시트원가,등등을 책정해서 정확히 원금만 주고 이자는 절대 안준다. _ 이게 뭡니까?? 말이 되는 얘기를 하는건가요?? 당신은 회사안다닙니까?? 당신이 다니는 회사는 물건 안만듭니까?? 그럼 당신이 죽엇을때 지방, 단백질,무기질을 합한것만 보험회사에서 지급하면 되겟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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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16:46
      영업 사원모두 공장에서 번호표 받고 기다리면서 전화로 판다. 라면 탁송 공장에서 받아도 아무말 안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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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3:54
    배송비가 문제군요.. 무역에서 보면 (외국과의무역) 물건의 단가로 협상을 하고 배송비 (트럭,배,비행기) 등등을 조건으로 협상을 합니다. 그래서 양자간 가장 이윤이 극대화점에서 협상이 이루어 지지요.. 공정위에서 공장지 (Exw)의 조건이 일반적이라 할지라도 실제로 자동차영맨들과 협상을 통해서 도착지인도(집앞)까지 조건으로 협상을 할수 있다면 현명한 거지요.. 한 물건이 다른 장소로 이동할때는 비용이 발생하기때문에 그 비용과 관련하여 따로 협상하는 것이 맞구요.. 작은 물건이야 얼마의 이익이 없으니 배송료를 소비자가 부담하지만.. 보통 덩치큰물건들 (가구, 냉장고, 세탁기 그외 이상의 고가 등등..)은 무료로 배상이 이루어집니다. 이런것을 관행이라고 하지요.. 실제로 자동차도 이런 관점에서는 무료배송이 맞습니다. 하지만 차값에 배송비가 포함되어지겠지요.. 누구든지 비용이 많이 드는것을 좋아라할 사람은 없습니다. 기업도 이윤을 극대화 하려고 하지 이윤을 줄이려 하지는 않을테니까요..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할말없습니다. 내수용과 수출용이 틀려도 너무 틀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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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4:06
    차가 단가가 비싸긴 하지만 책이나 옷처럼 다량으로 팔리는 물건도 아니고, 쌓아놓고 있다가 재고를 돌려 보내는게 쉬운것도 아니고, 책이나 옷이야 파손되어도 손해가 얼마 없지만 자동차는 그만큼 위험부담(?)도 큽니다. 탁송료는 그렇게 얼토당토 않은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인도 장소가 공장인 것도 마찬가지고요. 다른 제품 살때도 얼마이상 가격 조건에 서비스로 배송비 무료이던지 아니면 제품값에 배송비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서비스는 어디까지나 서비스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탁송회사는 소비자가 고르지 않는다고 불만이 있다는데, 옷사면 택배회사 고르나요? 물론 적어도 탁송이 필수가 아니라 공장에서 받아오면 빼주는 옵션정도는 주어져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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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4:12
    탁송비 공장 근처에 사시는분은 거의 없습니다. 단 거리가 멀어지면 비싸지고요.
    그럼 탁송료를 없앤다면 가까운데 있는 사람이나 먼데있는사람이나 같은돈(배송비부분)을 내고 사는 꼴이죠..어차피 제품가에 포함 될테니..
    오히려 굴공평만 더하는 꼴이죠. 가까운데 사는 사람이 먼곳에서 사는 사람들 탁송료 까지 보태주는 꼴이니. 어짜피 제품가에 포함된다면 합리적인게 낮지 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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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4:14
    하여간에 생각하는 꼬라지하곤...
    배송료가 당연히 지불하는거는 옳은일이지..
    비싼것도 아니구만...어떻게 일반택배랑 자동차 배송료랑 비교를 하냐? ㅉ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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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4:24
    당신이 먹는 배추한포기에도 물류비가 반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물류비하면 창고비, 탁송료 모두 포함입니다.
    자동차는 탁송료만 따로 받는걸 보면 창고비는 가격에 포함되어 있군요.
    다른 상품에는 배송료가 없다는 무식한 소리해도 다음 메인에 뜰수 있군요...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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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3 16:52
    아직도 글로비스 사건 모르시나요? 그 탁송료 현대기아차 부자의 비자금조성용입니다.
    아래는 '글로비스 탁송' 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뉴스들의 일부입니다.

    업계에서는 글로비스가 자동차 탁송 등 물류를 직접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업체에 하청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현재 대당 15만원 안팎인 자동차 탁송료의 경우 대부분 현금으로 결재가 이뤄지는 점 등을 감안, 이 과정에서 비자금이 조성됐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비스는 특히 지난해 연말 상장을 통해 31.88%의 지분을 갖고 있는 정의선 사장이 수천억원 규모의 평가 차익을 얻는 등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의혹을 받아온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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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4 15:44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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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4 22:41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무료배송이라구요? 원래가격에 배송료 당연히 포함됩니다.
    언제쯤 되어야 공짜 뒤에 숨겨진 무서움을 사람들이 다 알고, 제값 내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누릴 날이 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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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션같은 오픈마켓에서 천원짜리 물건이라도 아무 물건을 한번 판매해보세요.

    판매자가 택배비를 물건값에 포함시키던가 따로 받던가 둘 중 하나뿐입니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있나요?

    다 구매자 부담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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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06 01:00
    당췌 본문들은 읽고나서 댓글다는건가? 딴소리하는 인간들이 이리 많어..왜... 글 이해를 못하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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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6 09:18
    제가 알고있기로는 미니쿠퍼를 판매하는 딜러는 (한곳이죠? ^^)
    전시장 출고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시장은 강남 한군데죠...
    다른 수입차 매장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시장(영업소) 출고가 기본입니다.
    그에 따른 비용도 딜러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차량이 나오는 물류센터나 공장에서 받아가라고 하거나 탁송료 부담시키지 않습니다.

    언급하신 분의 경우에는 아마도 집이나 회사로 배송을 해달라고 한것같고,
    그에 따른 비용은 고객이 부담이기 때문에 강남 매장에서 직접 가지고 온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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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6 11:08
    글쓴늠 바보 아니야???
    그럼 니가 가서 찾아 가던가..얼척없군
    무료배송으로 택배로 붙여줄까 얼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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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0.27 20:28
    모든 비용은 판매가에 포함되어 있다. 정답입니다.
    그러나 제품을 수령하는 사람의 위치가 천차만별이라면 공정성에 위배됩니다.
    동일하게 15만원이라고 해봅시다.
    집앞에 공장이 있는 사람은 쓸 데없는 돈을 내는 것이고
    강원도 깊은 산골에 계신 분은 엄청 싸게 받겠지요.

    그렇다면 가까운데 사는 사람들이 탁송료가 차값에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합시다.
    불공정한 거래라고 말하지 않을까요?

    시장원리에 의하여 오랜 검토 끝에 그렇게 자리를 잡은 것으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