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접 보고온 GM 대우 베리타스

차고안이야기/자동차로 수다

by 언제나 즐거운 _윤군 2008. 10. 16. 11:56

본문

지난번 GM대우의 플래그쉽 베리타스(Veritas)에 대한 마지막 글에서 예고했듯이 베리타스를 보고왔습니다. 애용중인 용산역에 있는 GM대우 상설전시관에서죠. 늘 얘기하지만 신차를 편하게 보고올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간혹 레이싱모델이 오거나 작은 음악회 등의 행사가 있기도 한다는데 전 늘 평일에 가서 그런지 본적은 없네요..

얼마전까지 주인공이었던 토스카 프리미엄6 대신 2대의 베리타스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보아오던 사진속의 베리타스는 검정이었기에 은색의 베리타스가 눈에 확 띄더군요. 검정은 테이블위에 올라가있고 은색은 승차가 가능하게 플로어에 있었습니다.

우선 베리타스에 대한 첫인상은 '부담스럽지 않다'입니다. 대형 고급세단에서 느껴지는 보수적인 스타일링에서 나오는 부담이 없다는 것이죠. 에쿠스같은 차가 주는 소위 '사장님스러움'의 느낌이 적습니다. 같은 고급세단이긴 하지만 디자인면에서 분명 에쿠스나 체어맨과는 다른 다이나믹한 느낌을 가지고 있고, 다른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졌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GM대우의 기함, 베리타스

베리타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전체적으로 쓰인 크롬파츠입니다. 그릴과 사이드미러와 바디몰딩, 안개등 등 다소 많이 쓴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은색 바디컬러의 경우에는 무난합니다. 어짜피 베리타스는 젊은 층을 겨냥한 차는 아니기에 크롬을 많이 사용한것도 이해가 갑니다.

어떤 의미일까 궁금했던 본닛위의 엠블럼은 베리타스가 지향하는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의 우아함 등을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베리타스만을 위한 엠블럼으로 베리타스만 사용하는 엠블럼입니다. GM대우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도 아니죠.  

우아함과 다이나믹함을 표현했다는 엠블럼

베리타스는 국내최대 휠베이스를 자랑하죠. 경쟁차종인 체어맨보다 길고 제네시스보다도 당연히 깁니다. 곧 등장할 현대의 새로운 기함이 어느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짧은 오버행과 뒤쪽으로 높아지는 디자인으로 다이나믹함을 살리고 있습니다.

대형세단의 진실, 베리타스


유선형의 둥근 루프라인과 높아진 벨트라인은 요즘 자동차디자인의 추세죠. 당연히 베리타스도 이에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버사이즈 펜더는 전면에서 봤을때는 볼륨감을 살려주지만 사이드뷰에서는 다른 라인에 묻히는 감이 있어 아쉽습니다.

당연히 사용해보진 못했으나 국내 최초로 핫샷(Hot Shot) 기능을 채택하고 있는 차가 바로 베리타스죠. 와이퍼 연결부에서 뜨거운 워셔액을 분사하여 와이퍼 결빙을 효과적으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겨울에 꼭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이네요. 플랫블레이드와이퍼는 레인센싱 기능으로 비가 올때 비의 양에 맞춰 와이퍼의 이동속도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바이제논 해드램프


프리미엄 이상에서 채용하고 있는 바이제논 HID 헤드램프는 일반 할로겐보다 4배정도 밟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고압 헤드램프 워셔기능으로 시야확보가 용이합니다.


사이드 턴시그널램프와 사이드미러

사이드 턴시그널 램프는 일견 에어인테이크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디자인을 위한 것이겠죠. 역시 크롬이 사용된 턴시그널 램프는 6개의 L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차종들이 사이드 턴시그널 램프를 사이드미러에 장착한 것과는 차별화되는 대목입니다.

그 뒤로 이어지는 사이드미러도 역시 크롬이 사용되었습니다. 요즘 기본이 되어가는 사이드미러의 오토다운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진시 자동으로 각을 낮추어주는 기능이죠. 물론, 후방주차 보조카메라가 장비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을듯합니다. 차값이 차값인만큰 포지션메모리가 가능하고 열선을 내장하고 있어 악천후시에도 시계확보가 쉽다고 하네요..

뒷모습. 번호판이 붙을 모습을 상상해보면..-_-


높은 허리선으로 두툼해보이는 뒷모습. 커다란 듀얼머플러에 단순한 라인의 뒷모습은 단순하며 뒤쪽의 엠블럼을 돋보이게 합니다. 트렁크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으나 겉보기에 트렁크의 크기측정의 척도(?)가 되어버린 골프백은 4개가 충분히 들어간다고 합니다.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와 로고


곡선을 감싸고 있는 리어 컴비네이션의 뒷모습은 보는 각도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단순함과 허전함을 오가는 뒷모습은 개인차가 심할듯합니다.

후륜구동인 베리타스의 실내는 널찍합니다. 체어맨과 오피러스보다 훨씬 넓은 실내는 그야말로 널찍하죠. 전폭, 전장과 휠베이스에서 경쟁차보다 큰만큼 당연한 결과겠습니다.  

우드그레인의 실내


대쉬보드에서부터 사이드도어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랩어라운드 타입의 실내는 우드그레인이 적용되어 차분한 느낌입니다. 많이 정돈된 느낌입니다. 그리고 더블 스티치의 가죽시트는 확실히 고급스런 느낌을 줍니다.

아래쪽 스포크가 의외인 스티어링휠에는 휠스크롤 방식의 스위치가 장착되어 트립컴퓨터와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의 기능들을 콘트롤하게 되어 있습니다.


센터페시아


베리타스는 보스 음향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죠. 워낙 유명한 오디오브랜드기에 모니터 아래에 '보스' 로고를 크게 새겨놓았습니다.

MP3와 DVD 등의 재생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지고 있는 베리타스지만 DMB 등의 기능은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DMB는 프리미엄 이상, TPEG은 럭셔리기본이죠. 게다가 무선헤드폰과 리모콘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7인치 LCD모니터가 수납된 천정


뒷좌석의 모니터는 천정이 수납되는 싱글모니터입니다. 앞좌석 헤드레스트 뒤에 달려있는 방식이 약간 낭비성이라는 생각도 했었기에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LCD 모니터 사이즈는 7인치입니다.

얌전히 전시된 베리타스는 체어맨W나 오피러스와 는 분명히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고 운전을 편하게 하기 위한 많은 편의장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직접 보기에 훨씬 이쁘기도, 특히나 은색.. 했구요.

멈춰있는 베리타스를 봤으니 이제 직접 도로에 나가 3.6L V6 엔진의 힘과 8.6km/l의 연비 등 퍼포먼스에 대한 부분을 살펴봐야겠죠. 조만간 직접 타고 나서 다시 이야기해야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23
    돈있우면 전 체어맨w 제네시스 에쿠스 오피러스 스테이치맨 이런거 보단 베리타스 삽

    니다 내가 바라던 그런 멋진 차네요 무겁지도않고 티지도 너무가벼운느낌도없고 정말

    멋진차 같네요 겐적으로 대우차 별로라 생각했는데 GM에서 신경많이 쓰는거같네요 욕

    하시는분들 그분들도 그분들의 취향이 있듯 이런스타일의 차를 좋아하는 저같은 사람

    도있네요 ^^& 악풀사절 사고싶어도 돈이 없는지라 부러울따름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26
    gm대우 여의도전시장에서 은색 봤습니다.저는 소나타 빼고는 대우차를 계속 탓었기 때문에 대우의 장단점 모두 알고 있는데 베리타스는 대우의 투박한 느낌도 어느정도 보완되었고 또 오버휠이나 턴 램프등은 아름답게까지 느껴지더군요,,물론 현재는 오너이지만 이차는 오너용이면서도 뒷좌석의 배려는 아주 세심햇습니다,.현재 울 남동생이 타는 에쿠스보다 실내 편의 시설은 더욱 많고 다양하더군요..
    어느 분야에서나 선두주자가있고 견제주자도 있게 마련입니다만 지극히 기득권층을 대변해온 그렌져,에쿠스란 이름에 비해 베리타스의 다이나믹한 포즈는 식상한 대형차 시장에 반짝 빛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아직은 여유도 없고 저런고급차 타기엔 나이도 어리지만 정말 멋진차란 생각듭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33
    전 그닥 나쁘지는 않군요

    그나저나 SM은 모양 안바꿉니까? 왜 모양이 거기서 거기인지 아버지께서 SM7을 삿는데 SM5랑 별차이도없어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39
    전체적인 분위기가 GM에 눌려있다는 느낌이다. 고급차로 발돋움 하려면,
    기존의 GM 이미지로서는 어렵지 않을가 생각하는데...

    그렇다고 특별히 GM이 한국에서만 고급차로 인정 받는 것도 아닌데...
    차라리 쌍용에서 생산했다면 좋았을 지도 모르겠다.
    체어맨 이라는 고급차 이미지로 포장되어 있으니가...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44
    정말 디자인도 답답하네. 뒤고 앞이고 언제쩍 모습이야.

    지금 미국에서도 보기 드믐 디자인으로 내 놓았구만. 저렇게 밖에 않되나? 아 답답하다. 그러니 미국 본토에서도 회사가 망해가고 있지. 아~ 왜들그러는 것이여.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52
    대우차 잖아?
    차도 안좋지만
    AS는 더 안좋죠....
    요건 비싸기 까지 하니 최악의 조건을 다 갖춘듯....
    정말 아는 분들께는 대우차 권하지 않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54
    차 잘 나온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우차는 안삽니다. 왜냐 10년간 2대의 대우차를 타본 결과 서비스 꽝입니다. 미션으로 내돈 처바르고 나니 정이 뚝떨어지더군요.
    차만 좋으면 뭐합니까. 자칫 잘못 뽑으면 내돈 쳐발라야하는 대우차 학을 뗏씁니다.
    참고로 저는 자동차와 다른 일을 하는 개인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17 08:56
    현대영맨들아
    최소한 주행중에 시동꺼지는 제네시스보다는 낫지않겠냐?
  • 프로필 사진
    2008.10.17 09:06
    솔직히 툭까놓고 영감들이나 타는 에쿠스보단 훨~ 낳구먼..
    현대 영맨들 조낸 노력허신다. ㅎㅎ
  • 프로필 사진
    2008.10.17 09:09
    대우차 줘도 안갖는다는 그말처럼 저차살빠에
    그냥 티지 고급형 사겠다 ㅡㅡㅋ
  • 프로필 사진
    2008.10.17 09:11
    댓글들 가관이다... 참 내.. 조까트면 타지마.. 차 한대 뽑을 능력도 안되는 것들이 뭐가 어떻고 저떻고... 불쌍한 새끼들 같으니...
  • 프로필 사진
    2008.10.17 09:26
    여태 대우차가 좀더 싸길래 세번째 구입해 타구 있습니다. 고장도 잘 안나지만 AS잘만 해주더만 친절하구...지가 운전 막해서서 고장내놓구선 딴지걸기는..
    돈만 있음 타구싶다...
  • 프로필 사진
    2008.10.17 09:45
    예전 우리집 1호차가 매그너스 였는데..
    그 이후로 EF쏘나타, 렉스턴으로 넘어갔당..

    다 장단점이 있는것 같당..
    대우차는 디자인이 좀 투박해서 그렇지..
    묵직하고 달리면 안정감 있다.

    현대는 그나마 디자인이 좋지만 좀 가벼운 느낌?

    쌍용은 뭐 잘 모르겠당..좋긴 좋은것 같은데...
    유지비가 많이 드는것 같어..
    잔고장도 많고..

    대우차 디자인만 괜찮게 나온다면 난 대우차 사고 싶은뎅..

    근데..지금은 돈이 없다 ㅋㅋ
    마티즈 살정도밖에 ㅜㅜ
  • 프로필 사진
    대우차가 가격대비 품질은 최고인거 같습니다. 베리타스도 마찬가지인거 같구요. 사람들인식이 안 좋아서 그렇지 대우차 괜찮습니다. 제 주위 사람들 중에 대우차 타본 사람들 중에 대우차에 대해 부정적인 분 별로 없더군요. 제 직장 동료 3명이 거의 동시에 윈스톰맥스를 구입했는데, 불만없이 잘 탑니다. 다시 말하지만,가격대비 품질은 정말 좋은거 같습니다. 전 정말 현대를 생각해서라도 그리고 소비자를 생각해서라도 대우차 제대로 평가하고 키워줘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딴소리지만, 새로나올 라세티 프리미엄 많이 기대됩니다.
  • 프로필 사진
    어떻게 최고급차량 디자인이 저모양이냐??? 대우 디자이너들 정규 대학은 나왔니??? 정말 어이없어서 말도 하기 싫다.
    • 프로필 사진
      현대 아반테 신형이 디자인이니? 뭐 중국차도 아니고 그게 디자인이라고 한거니? 아반테신형보다 바로 전모델이 100대 디자인멋지다! 신형이라고 나온 게 그러냐? 라세티 신형 모델 디자인 정말멋지더라 ...돈이 없어 못사지만 베리타스 멋진거같다 다 각자 취향이 다른거야 빙따야!
  • 프로필 사진
    2008.10.17 15:15
    하루종일 시승했습니다. 그게 일이라서...
    편의사항이나 품질을 떠나서, 이 급에 차라고 하기에는 승차감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아무것도 없는 고속도로만 달린다면 모를까 승차감 하나만큼은 동급최악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17 15:39
    여주 첼시 아울렛 승차 코너 있던데 실제로 봤을때 그다지 크게 보이지 않고 트렁크 부분만 엄청 크다고 느꼈음 실내는 다른 사람 구경중이라 못 봤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체어맨 에쿠스 보다는 고급스럽지 않다는 생각
  • 프로필 사진
    홀덴 브랜드 가치가 BMW나 Benz 정도는 안되겠지만, 현대 정도는 되지 않나 싶네요... 스테이츠맨은 솔직히 디자인 진짜 깨던데, 솔직히 이차 디자인은 체어맨W보다는 나은것 같네요... 제네시스 보다는 좀 못한것 같고,,... 어쨋건 장단점이 다 있는 겁니다... 이차 벤츠 S클래스보다도 실내가 넓은 차 입니다..... 최근에 나온 몇몇 국내 대형차 중에는 가장 젊은 사람이 탈만한 디자인입니다... 실탄 좀 장전되면, 바로 구입하려고 합니다... gm영맨님, 좋은 가격 조건 주실 수 있는 분 찔러주세요... ㅋㅋㅋㅋ 구글에서 holden caprice로 검색 해보면 다양한 자료가 뜨더군요... ㅋㅋㅋ 조사 많이 했죠 ? ㅋㅋㅋ 영업소에 가서 직접 보구 상담도 받아봤구여 .. ㅋㅋ ㅋㅋ
  • 프로필 사진
    2008.10.24 10:59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의 개발력 하나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쌍용만 봐도 중궈들이 인수한 것이 RV 개발력 하나느 알아준다는 것이지요. 물론 엔진 등의 핵심부품들은 수입을 하지만요. (물론 최근의 액티언이나 카이런 등을 보면 여러차례 품평을 분명히 거쳤을 텐데 어찌 저런 디자인이 컨펌이 났을까. 의구심이 들지만요.)
    여튼 GMDAT에서 아쉬운 것은 그들의 개발력이 GM그룹 내부적으로 많이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심하게는 생산기지화 정도? 일례로 07년도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한 마티스 후속 개념인 경차 3종세트 (beat, Groove, Trax)는 GMDAT에서 개발하여 글로벌 공개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그점이 많이 뭍혀버렸지요. 여튼 간에 GMDAT의 GM그룹 내에서 위상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24 14:39
    대우임원들은 한국시장을 이해못하는듯...
    한국은 자동차의 안전이나 견고함보다는 가볍고 싸고 내장은 울긋불긋하고 램프많이박혀잇구 한마디로 중후한것보다는 껍데기가 멋진차를 선호한다는걸...나이드신분들은 사시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