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햅틱2의 명함인식기능 활용하기

차고밖이야기/타인의 취향

by _윤군 2008. 10. 22. 10:41

본문


햅틱2를 사용한지도 제법 되었습니다. 이제 터치에 익숙해져서 이것저것 부가 기능들을 살펴보고 활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헤드라인처럼 사용하며 더욱 놀라고 있는 중이라는...

최근 재미를 붙여 즐겨쓰는 기능은 '명함인식' 입니다. 500만화소의 햅틱2 카메라를 이용하여 명함을 촬영하면 이를 인식하여 이름과 핸드폰번호와 이메일 등을 저장하는 기능이죠. 명함을 보며 하나하나 주소록에 입력할 필요없이 한번의 촬영으로 간단히 명함의 개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가볍게 햅틱2의 명함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햅틱2의 명함인식 기능은 카메라 상태에서 촬영모드를 '명함인식' 메뉴로 선택하고 촬영하는 단순명쾌한 방식입니다.

햅틱2의 명함인식기능



접사로 촬영하듯이 명함 가까이 대고 촬영합니다. 당연히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정보는 한 화면 안에 들어가야겠죠.


초점을 맞춰야하는것은 당연


그러나 문제는 명함들의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라는 것이죠. 저만해도 여러개의 명함이 있어 가로쓰기와 세로쓰기의 명함을 모두 사용하고 있을 정도니, 직업상 받게되는 명함들의 다양함은 말할 필요가 없죠.

쓰기방식부터 한글과 영어의 혼용에 재질까지.. 천차만별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죠.  이런 다양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명함들을 모두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느냐가 이 명함인식 기능의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세로형태의 명함을 촬영중인 햅틱2



햅틱2의 명함인식 기능을 통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형태의 명함을 입력해봤습니다. 명함들은 디자인은 다를지언정 구성요소들은 비슷합니다. 회사명과 이름, 회사번호와 핸드폰 번호, 팩스와 이메일주소, 회사주소 등이죠. 모양이야 어찌되었건 한 화면안에 넣어 촬영하면 됩니다.

인식에 성공!



이런 기본적인 요소들로 구성된 일반적인 명함의 인식률은 꽤 정확한 편입니다. 간혹 우편번호를 전화번호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되는 명함 형태


당연하겠지만 명함의 구성이 단순하면 단순할수록 인식을 잘합니다. 실례로, 심플한 디자인의 이투데이 명함들은 100% 인식하는데 비해 SK컴즈의 명함은 햅틱2가 판단을 못해 어떤 텍스트를 이름으로 사용할지 물어봅니다.

촬영후 이름선택 화면


인식한 요소들을 녹색박스로 표시해주며 이름을 선택하게 물어보는 거죠. 내용이 많은 명함의 경우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명함에 표시되는 번호들은 기본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이름만 선택해주면 됩니다.

외국 명함의 경우도 이름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자주 표시됩니다. 아무래도 이름과 직함이 영어로 함께 표기되기 때문에 분별하기 쉽지 않은것 같네요.



촬영시에는 기본으로 '한글/영어' 상태로 되어있고 '한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명함이 모두 한자로 된 일본명함을 촬영했을 때는 인식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특정 명함은 다운(?)되는 경우도 있어 아직 한자인식은 한글과 영어에 비해 보완이 필요한듯 합니다.

그러나 한문이 혼용된 경우엔 유용합니다.  이름만 한자로 표기된 경우에 '한자'를 선택하고 촬영하면 한문으로 표기된 이름을 햅틱2가 한글로 바꾸어 인식합니다.

편리한 한자인식기능


그까짓 이름과 핸드폰 번호정도 입력하는 것이 뭐 어렵다고 촬영씩이나 하느냐라고 할수도 있겠습니다만 몇초 걸리지 않는 짧은 시간에 이름과 휴대폰과 사무실 번호, 그리고 무엇보다 이메일 주소까지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촬영시에는 최대한 다른 요소들이 화면안에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식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줄이는 것이 정확도를 높이는 길이죠. 그리고 명함 레이아웃상 이름이 나머지 전화번호들과 떨어져 있는 경우, 입력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쪽만 촬영하고 이름은 저장시에 따로 입력하는 것도 요령이라면 요령이겠네요.

명함인식에 걸리는 시간은 단 몇 초



햅틱2의 명함인식 기능은 분명 편리한 기능입니다. 사무실, 핸드폰 번호뿐만 아니라 이메일까지 인식하여 저장하는 것은 매력적인 장점이죠. 물론, 한자명함이나 복잡한 디자인의 명함에 대한 인식율을 높여야겠지만 현실적인 한계도 있어보입니다.

햅틱2를 더욱 놀랍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런 독특하고 편리한 기능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명함첩도 접수한 햅틱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