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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 뭐 쓰시나요?

차고안이야기/자동차로 수다

by 언제나 즐거운 _윤군 2008. 3. 12.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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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도 길들이기 나름이라며 '왼발!'. '오른발!'을 외쳐가며 차를 공위에 세우는 광고가 있죠. 잘했다며 던져주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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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한장면



 이번엔 엔진오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년에 한두 번씩 자동차 정비 받을 때 교환하는 소모품. 때가 되었다 싶으면 정비소에 가서 갈아주는 대로 넣다보니 브랜드에 대해 큰 관심이 안가던 소모품이었죠. 순정 넣어준다는데 뭐라 하겠습니까.. 또 교환주기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들이 많은 것이 엔진 오일이기도 하죠.

엔진오일. 아무거나... VS 차값이 얼만데...



다들 잘 아시겠지만 엔진오일은 엔진에서 생기는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유입니다. 마찰 시 생기는 열도 줄여주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마모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찰을 줄여주니 소음도 줄어들어 차가 조용해지겠죠. 엔진냉각이나 녹방지 등의 중요한 기능도 바로 엔진오일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엔진오일을 아무 제품이나 넣을 순 없죠.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차의 성능이 바뀌는데 말입니다.


이런 엔진오일의 구분에는 기유(Base Oil)와 첨가제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뉩니다만 이런 복잡한 구분보다는 '광유'와 '합성유'로 나누는 것이 편하고 일반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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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과 함께 발전하는 엔진오일


 카센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엔진오일은 광유입니다.  광유는 석유 정제과정에서 뽑아낸 것으로 수분과 찌꺼기가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합성유는 말 그대로 화학물질을 합성한 것으로 태생 자체가 엔진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기 때문에 광유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소위 합성유로 '바꿔타신' 분들은 대부분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신다고 하니 엔진오일 광고들이 괜한소리 하는 것만은 아니죠.
 하지만 합성유 가격은 광유에 비해 2~3배 정도 비싼게 흠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합성유 제품으로는 캐스트롤 마그네텍,  지크 XQ, 모빌 씬트S 등이 있습니다.


 제품비교를 해보려면 주요 제품을 넣고 적어도 다음 교환시까지는 주행을 해봐야 하겠지만 현실상 어려운 일이니만치 지금까지 사용해 본 엔진오일들만 몇가지 소개합니다.
 
캐스트롤 마그네텍. 캐스트롤은 엔진오일만 백 년이 넘게 만들어 온 회사로 F1등의 레이싱 스폰서로 익숙한 브랜드죠. 캐스트롤 마그네텍은 수입차들이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해본 제품으로 국산에 비해 수입 엔진오일은 약간 비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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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트롤 마그네텍


 마그네텍으로 교환한 후의 첫 느낌은 ‘얌전하다’ 것입니다. 초기 시동시 엔진 마모의 감소가 장점인 제품답게 시동을 위해 키를 돌렸을 때의 느낌이 한층 부드러워졌습니다. 소음도 많이 줄었죠. 실제로 캐스트롤 마그네텍은 차량 시동 초기와 예열시의 엔진 보호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MA(Unique Molecular Attraction) 기술로 시동을 끈 이후에도 엔진에서 오일막을 형성시켜 엔진을 더 잘 보호해준다고 하는군요. 운전패턴이 잦은 시내 단거리 주행이나 출퇴근용 차량이라면 추천 할 만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제품이네요.

 다음은 지크 XQ. 국내에서는 유명한 엔진오일이 아닐까 합니다. 엔진오일의 국내 최초 TV광고로 주목을 받은 제품이죠. 2,000cc이상 중대형 엔진을 타겟으로 나온 지크 XQ는 고른 성능이 장점입니다만 실제로 100% 합성유는 아니라고 의견이 많습니다. 동호회에서는 잘 정제된 광유라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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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크 XQ



 지크 XQ는 평균성적이 좋은 제품으로 엔진 소음을 많이 줄여줍니다. 사실 처음으로 사용한 제품이라 체감효과가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죠. 지속성도 괜찮은 편이라 5000KM까지 무난한 성능을 유지합니다. 다만 교환할 때가 가까워오면 차의 성능으로 교환할 때를 느끼게 해줍니다. 소리가 갑자기 커진다거나 하는 등이죠. 하지만 교환주기를 잘 챙기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S-Oil 에서 나오는 SSU(수)가 있죠. 앞서 이야기한 지크XQ와 경쟁제품입니다. 비슷한 성능임에도 가격은 훨씬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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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오일 수

 에스오일 수는 고속도로에 나갔을 때 변속시 RPM이 많이 떨어지거나 정속주행시 RPM변화 등의 수치적인 변화는 느끼지 못했지만 엑셀링시 조용해진다는 느낌은 확실히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색은 지크 XQ보다 좀 더 빠르게 변하기 시작합니다만 교환 초기와 비교하여 성능 변화는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량으로 구입했던 제품이라 중형차와 소형차 모두 사용해 본 제품으로 가격대비 만족할만한 성능입니다.

모튤 300V 은 고속 주행시 성능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는 엔진 오일 입니다. 고 RPM에서 효과를 발휘한다고 레이싱 동호회등에서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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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튤 300V

 하지만 일반 차량에 이정도까지..란 생각이 드는 제품입니다.


 이상에서 간략하게 언급한 100% 합성유 엔진오일은 각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점도의 어떤 브랜드를 쓸지는 본인의 차량 종류와 차의 용도, 운전 습관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당연히 순정만 써도 큰 문제 없습니다. 문제가 있어서 바꾼다기 보다는 더 좋으라고 바꾸는 것이니까요.
 엔진오일을 바꿀 때 제 경험으로는 같은 차를 타는 동호회 분들의 추천과 사용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바꿔봐서 엔진음이나 출력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면 제대로 선택한 것이죠.

 엔진오일을 교환한다해도 멀쩡한 엔진오일을 다 버리고 바꿀 필요는 없죠. 그럼 엔진오일을 언제 어떻게 갈아야 할까요?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차의 상태가 천차만별인만큼 교환주기도 한결같을 순 없습니다.

엔진오일, 언제 갈아야 하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천킬로미터 주행시부터 1만킬로미터 주행 사이에 바꾸라고 합니다. 자동차 메뉴얼에도 보통 이정도로 표기되어 있죠. 하지만 주행조건에 따라 더 교환주기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이 많다거나 하면 더욱 그렇겠죠. 그리고 주행거리뿐만이 아니라 시간이 가면 점도가 묽어지게 마련이므로 운행이 적더라도 교환해줄 필요가 생깁니다.

엔진오일은 꾸준히 점검해주고 보충해주면서 관리해야하는 사항이라는 거죠. 차에 문제가 생기기 전까진 본닛을 잘 안열어보는 분들이라도 엔진오일점검과 필터 등은 정기적으로 점검 해주시는것이 차량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주행패턴에 맞게 시기를 정해두고 때가되면 가는 것도 심리적으로는 편한 방법중의 하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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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카피처럼 차값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엔진오일은 차를 생각해서 잘 선택해야 하고 관리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좋은 차를 운전하며 다니고 정비는 카센터에 맡기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선택한 엔진오일 덕에 좋은 엔진음과 주행성능을 느끼게 된다면 운전하는 재미가 더욱 커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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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22
    외국의 홈페이지에 보니( http://www.nordicgroup.us/oil.htm#The%203000%20Mile%20Myth ) 엔진 오일의 경우 합성유가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이게 사실인가요??
    그리고 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5000Km정도의 엔진 오일 교환은 상술이라고 되어 있네요..
    어떤 얘기가 맞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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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21:36
      5000km 교환주기는 사기입니다.

      국산 대형차들과 외제차량의 공짜 오일 교환주기는 만키로죠.

      그 비싼 차들 망치려고 권장의 2배나 긴 교환주기를 책정했겠습니까?

      오천킬로 사기입니다. 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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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23
    주유할 때 연료첨가제 페록스를 한알 넣으면 엔진오일이 안 더러워져서 엔진오일 수명이 두배로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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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26
    미국산 프리미엄급 연료첨가제 페록스를 주유할 때 한알 넣으면 엔진오일뿐만 아니라 엔진도 깨끗해져서 엔진수명도 두배늘어나고 인젝터나 벨브나 베어링수명도 늘어나며 소음감소 배기가스감소되고 연료비도 새차수준으로 절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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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27
    또 하나 파워나 승차감이나 스피드도 새차보다 더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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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33
    저는 이태리현지동포입니다 여러분 폭스바겐 방개차이시죠? 역사상 가장마니팔린 그차는 원래 공랭식이였습니다, 차가30년이 지나도 엔진고장이안나니 수랭식으로 바꿨다합니다, 당시 그차는 수정부품인 광유였습니다, 현재도 이태리나 유럽지역에선 차해당회사가 추천하는 순정부품쓰기를 권장하고있고 한번 쓰신제품으로 안바꾸고 계속 쓰시기를 권장합니다, 엔진고장은 오일제품보단 운전자의 운전습성에 더 기인합니다, 저도 현지서 3000cc 란샤 테마를 17년이상 무리없이 타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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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41
    순정타령 하시는분들께 한말씀만 할께요
    잔소리 그만하고 한번만 써보셈
    PAO급 100% 합성유 한번 쓰면 왜 순정 광유를 안 좋다고 하는지 바로 알죠
    아랄이나 모튤, 아집이 비싸면 모빌원 정도 리터에 11000~12000원이니까
    차에 넣으면 한 6만원 들어가죠... 공임은 5천원이면 되구요....
    차 조용해지지 차 잘나가지 그 만큼 연비도 잘 나오고 그냥 다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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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18:42
    웬만큼 합성유 써봤는데요
    순정,프로피카,아집,아랄,리베놀,킥스,수,암스 등등.... 돈도 많이 썼습니다....
    지금은 에수오일 수 5w40으로 6000키로마다 갈아줍니다.... 시내주행이 많은 저에게 궁합이 잘맞는것 같더이다..
    합성유....분명 좋습니다...순정대비 성능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니까요...
    그러나...비싼 합성유쓴다고 돈지X 하지마시고...순정이나 순정급(킥스 PAO, 에수오일 수)오일 5000키로마다 꼬박꼬박 교환해주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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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21:05
    모듈 300v 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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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도 사람처럼 궁합이 맞는 오일이 있을거라는,,
    언급한오일 대부분은 써봣음다,,근데 자신이좋개 느껴진다고 남들한데 최고는 아닐겁니다,,
    차가 저마다 다른 컨쎕이고,,엔진의 성향도 다르듯이,,오일도 그에맞는 궁합이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겠죠,, 전..가격싸고 무난한 오일 씁니다 ^^ 그래도 케스트롤 쓸땐 좋왔음다,, 그기분은 개인적으로 굿였고 모빌골드도,,그런데로 좋고,,아랄도,,한가지는,,그오일을 받아주는 차일때 참 좋왔다는거였음다,,,, 아~~~언제나,,다시 그런 기분으로 차를 탈지,,경기가 하루속히 풀리기는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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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2 22:54
    모빌1으로 합성유 입문, 무지하게 좋아져서(특히 정숙성) 만족함. 두번째로 후러싱 (엔진속 찌꺼기빼는것)하면서 모빌1을 다시갈았다. 1만키로정도 였는데 씨꺼먼 쇳물이 나오더라.. 두번째 역시 감동할 정도로 만족함. 세번째 부터는 온갖 합성유를 다 써봤다. 모튤, bp7000, 아랄 슈퍼트로닉을 쓰다가 지금은 아랄 0-30으로 쭉 가고 있음. 아랄은 가속력이외에도 엔진소리가 듣기좋게 변해서 비싸도 돈값한다.
    결론은 차에 돈 들이는 것중 가장 좋은 것이 오일에 투자하는 것. 쓸데없는 튜닝제품(예를 들면 고가의 필터나 점화플러그)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사람으로 따지면 혈액과 같은것이 오일이다.

    그리고 변속충격이 있는 차들은 미션오일 합성유로 바꾸어 보시길. 후러링 하면 100%광유 미션오일이 까만 거품을 내며 나온다(국산차의 경우는 대게 미션이 길들여지면서 나오는 쇳가루..) 오일은 암스나 아랄추천, 30만원 정도 드니 비싸다고 생각하시지만 변속충격은 완전히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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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3 01:32
    합성유는 같은 제품이여도 차량마다 궁합이 있음. 그리고 개인적인 주행스타일이 틀리기에 공통적으로 적용하기에 많이 힘듬. 삽질 좀 해야하고, 가장 좋은건 차량별 동호회에서 정보를 얻으면 한결 수월함..

    일단, 광유보다는 합성유가 좋음. 순정,순정 따질게 아님.
    돈없고, 차에 관심없으면 그냥 제때 제때 광유나 넣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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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3 05:35
    왜?
    궁금해서 비싸면 좋은줄알고
    그러나
    솔직히 잘 모르겠더라
    걍 비싸다는 생각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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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8 13:27
    걍 순정 5000마다 교환하세여....고급차들은 메뉴얼에 추천하는것들 있음다..그거 넣으심 되고 ...국산차는 그냥 물 재때 교환해주면 왠만한고장 잘없습니다... 소나타에 굳이 고급차들 넣는 합성유 쓸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느끼는 차이도..오일 넣고 1달이상 못가구요...ㅎㅎ요즘엔진 때쫌 꼈다고 고장 잘안납니다..ㅎㅎ..합성유 넣는다고 해서 기름 차이나게 적게먹는것도 아니구요...쏘나타 타고 다이나믹한(200키로 이상) 운전 하실려면 최고로 좋은거 넣코 타고 다니시던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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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들 카 레이서 들인가요...출퇴근차에 너무 신경많이 쓰시네요...

    보충만 하면서 3만킬로 이상 타도 아무이상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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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8 20:54
    다음카페 검색에서 TNT라고 검색하시거나 엔진오일 이라고 쳐보세요 TNT불자생이라는 카페가나오는데 합성오일 가격을 상당히 저렴하게 팔더군요. 티엔티 카페 강력추천
    http://cafe.daum.net/TNT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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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째 자가운전자입니다. 물론 엔진오일,필터 손수 갈고 있죠 외제 /국산, 광유/합성유 다 좋습니다. 다만 차를 사랑하시는분이라면 되도록이면 한가지로 꾸준히 사용하세요 교환주기는 일만km무난합니다. 갈고 나면 엔진소리 조용한걸 바로 느끼지만^^ 경제적으로 보나 차량수명으로 보나 일만km에 갈아도 무방하다는 얘기죠. 다만 중장거리 뛰시는분이면 모빌리나 기타 합성유를 추천합니다. 화물운수업을 하다보니 사업용차량은 모빌과 쉘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물론 경제성을 우선으로 하다보니 선택이 확실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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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8 23:20
    일단 교환주기는 만 넘어도 됩니다.
    가혹 조건이고 나발이고 간에 넘어가도 별반 달라질꺼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짧게 잡는건 그 만큼의 수명 보장을 통해 지들 이미지 높이려는것도 있습니다.
    이건 엔진 오일뿐만 아니라 차의 다른 셋팅 부분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뭐 좋은 말로 갖다붙인다면 최적화라고나 할까...??
    정유사는 당근 많이 팔아쳐먹으려고 하는 소리겠죠.
    극단적인 사람은 폐차할 때 까지 안 바꿔도 끄떡 없더라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빨리 바꿀수록 이득이 있겠지만, 걍 각자 꿀리는데로 하셈.

    그리고 엔진 오일 성능에 관해서 언급 하자면
    먼저 이 이야기 부터 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에 참 웃긴 사람들 많아요.
    언더, 오버 스티어도 모르면서 전후륜 구동을 논하질 않나,
    귀도 안 트였으면서 하이엔드급 오디오의 셋팅 타령을 하지 않나. . .
    뭐 다들 그런건 아니지만, 유달리 많이 보입니다.
    제가 아는 친구도 그렇지만
    차에 관해 거의 모르면서 동호회에서 대세가 어떻다라고 하면 뭐 거의 맹신을 합니다.
    엔진 오일 성능요?
    물론 차이가 날수도 있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못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근데 그 차이 보다는 제대로 된 주유소에서 기름 한 번 잘 넣는게 더 크게 표시날수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온라인에서 왈가왈부 해봐야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그냥 맘 편하게 자기 좋을데로 넣고 싶은거 넣으세요.
    저도 전에는 뭘 넣어야하나 참 고민 많이 했는데, 그냥 주유소 쿠폰으로 공짜로 교환 합니다.
    그냥 킥스 합성유에 5~40 넣는데 대신 교환주기가 많이 짧죠.
    아무리 용가리 통뼈 오일이 넣어봐야 맨날 맨날 새 오일 보다 좋을리는 없다는 결론으로...
    어차피 공짠데 뭐.... ㅋㅋㅋ
    걍 각자 편한데로 넣으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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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8 23:25
    아! 오일 색깔요.
    위로 넣고 바로 빼도 까맣게 나옵니다. -_-;
    오일은 색깔이 중요한게 아이라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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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0 14:14
    저도 SSU사용합니다.
    잘 아는 정비사님이 추천해 주셔서...
    가격대 성능비 만족합니다. 옥이네서 사면 일반오일보다 약간 비싼정도에 살수도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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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12 11:28
    글쓰신것중에 한가지 부가설명 해드리자면.. 일단 우리나라 합성유들도 100%합성유가 맞긴 맞습니다. 하지만 동호회에서 말하는 합성유는 100% PAO(미국 석유협회에서 말하는 4그룹기유)를 말하는 것인데.. 국내 합성유의 경우 PAO함유량이 20%미만입니다. 전혀 첨가되지 않는것도 많구요.
    우리나라에서 100% PAO를 만들지 않는 이유는 한국에는 많은 돈이 드는 PAO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는곳이 한군데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접 외국에서 PAO를 수입해오기 때문에 단가문제로 만들지 않는것입니다. 시장점유율이 20%정도까지 올라가면 자체 생산라인을 만들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랄이나 디비놀 추천합니다. 합성유 제조기술은 아직 독일따라올 곳이 없다고 하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