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도 길들이기 나름이라며 '왼발!'. '오른발!'을 외쳐가며 차를 공위에 세우는 광고가 있죠. 잘했다며 던져주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 광고의 한장면
이번엔 엔진오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년에 한두 번씩 자동차 정비 받을 때 교환하는 소모품. 때가 되었다 싶으면 정비소에 가서 갈아주는 대로 넣다보니 브랜드에 대해 큰 관심이 안가던 소모품이었죠. 순정 넣어준다는데 뭐라 하겠습니까.. 또 교환주기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들이 많은 것이 엔진 오일이기도 하죠.
다들 잘 아시겠지만 엔진오일은 엔진에서 생기는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유입니다. 마찰 시 생기는 열도 줄여주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마모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찰을 줄여주니 소음도 줄어들어 차가 조용해지겠죠. 엔진냉각이나 녹방지 등의 중요한 기능도 바로 엔진오일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엔진오일을 아무 제품이나 넣을 순 없죠.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차의 성능이 바뀌는데 말입니다.
이런 엔진오일의 구분에는 기유(Base Oil)와 첨가제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뉩니다만 이런 복잡한 구분보다는 '광유'와 '합성유'로 나누는 것이 편하고 일반적이죠. 레이싱과 함께 발전하는 엔진오일
카센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엔진오일은 광유입니다. 광유는 석유 정제과정에서 뽑아낸 것으로 수분과 찌꺼기가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합성유는 말 그대로 화학물질을 합성한 것으로 태생 자체가 엔진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기 때문에 광유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소위 합성유로 '바꿔타신' 분들은 대부분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신다고 하니 엔진오일 광고들이 괜한소리 하는 것만은 아니죠.
하지만 합성유 가격은 광유에 비해 2~3배 정도 비싼게 흠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합성유 제품으로는 캐스트롤 마그네텍, 지크 XQ나, 모빌 씬트S 등이 있습니다.
제품비교를 해보려면 주요 제품을 넣고 적어도 다음 교환시까지는 주행을 해봐야 하겠지만 현실상 어려운 일이니만치 지금까지 사용해 본 엔진오일들만 몇가지 소개합니다.
캐스트롤 마그네텍. 캐스트롤은 엔진오일만 백 년이 넘게 만들어 온 회사로 F1등의 레이싱 스폰서로 익숙한 브랜드죠. 캐스트롤 마그네텍은 수입차들이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해본 제품으로 국산에 비해 수입 엔진오일은 약간 비쌉니다.
캐스트롤 마그네텍
지크 XQ
에스오일 수
모튤 300V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천킬로미터 주행시부터 1만킬로미터 주행 사이에 바꾸라고 합니다. 자동차 메뉴얼에도 보통 이정도로 표기되어 있죠. 하지만 주행조건에 따라 더 교환주기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이 많다거나 하면 더욱 그렇겠죠. 그리고 주행거리뿐만이 아니라 시간이 가면 점도가 묽어지게 마련이므로 운행이 적더라도 교환해줄 필요가 생깁니다.
즉 엔진오일은 꾸준히 점검해주고 보충해주면서 관리해야하는 사항이라는 거죠. 차에 문제가 생기기 전까진 본닛을 잘 안열어보는 분들이라도 엔진오일점검과 필터 등은 정기적으로 점검 해주시는것이 차량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주행패턴에 맞게 시기를 정해두고 때가되면 가는 것도 심리적으로는 편한 방법중의 하나겠네요.
광고카피처럼 차값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엔진오일은 차를 생각해서 잘 선택해야 하고 관리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좋은 차를 운전하며 다니고 정비는 카센터에 맡기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선택한 엔진오일 덕에 더 좋은 엔진음과 주행성능을 느끼게 된다면 운전하는 재미가 더욱 커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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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이게 사실인가요??
그리고 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5000Km정도의 엔진 오일 교환은 상술이라고 되어 있네요..
어떤 얘기가 맞는 것인가요??
국산 대형차들과 외제차량의 공짜 오일 교환주기는 만키로죠.
그 비싼 차들 망치려고 권장의 2배나 긴 교환주기를 책정했겠습니까?
오천킬로 사기입니다. ㄳ
잔소리 그만하고 한번만 써보셈
PAO급 100% 합성유 한번 쓰면 왜 순정 광유를 안 좋다고 하는지 바로 알죠
아랄이나 모튤, 아집이 비싸면 모빌원 정도 리터에 11000~12000원이니까
차에 넣으면 한 6만원 들어가죠... 공임은 5천원이면 되구요....
차 조용해지지 차 잘나가지 그 만큼 연비도 잘 나오고 그냥 다 좋아요
순정,프로피카,아집,아랄,리베놀,킥스,수,암스 등등.... 돈도 많이 썼습니다....
지금은 에수오일 수 5w40으로 6000키로마다 갈아줍니다.... 시내주행이 많은 저에게 궁합이 잘맞는것 같더이다..
합성유....분명 좋습니다...순정대비 성능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니까요...
그러나...비싼 합성유쓴다고 돈지X 하지마시고...순정이나 순정급(킥스 PAO, 에수오일 수)오일 5000키로마다 꼬박꼬박 교환해주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네요.....
언급한오일 대부분은 써봣음다,,근데 자신이좋개 느껴진다고 남들한데 최고는 아닐겁니다,,
차가 저마다 다른 컨쎕이고,,엔진의 성향도 다르듯이,,오일도 그에맞는 궁합이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겠죠,, 전..가격싸고 무난한 오일 씁니다 ^^ 그래도 케스트롤 쓸땐 좋왔음다,, 그기분은 개인적으로 굿였고 모빌골드도,,그런데로 좋고,,아랄도,,한가지는,,그오일을 받아주는 차일때 참 좋왔다는거였음다,,,, 아~~~언제나,,다시 그런 기분으로 차를 탈지,,경기가 하루속히 풀리기는 기대합니다
결론은 차에 돈 들이는 것중 가장 좋은 것이 오일에 투자하는 것. 쓸데없는 튜닝제품(예를 들면 고가의 필터나 점화플러그)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사람으로 따지면 혈액과 같은것이 오일이다.
그리고 변속충격이 있는 차들은 미션오일 합성유로 바꾸어 보시길. 후러링 하면 100%광유 미션오일이 까만 거품을 내며 나온다(국산차의 경우는 대게 미션이 길들여지면서 나오는 쇳가루..) 오일은 암스나 아랄추천, 30만원 정도 드니 비싸다고 생각하시지만 변속충격은 완전히 사라집니다.
일단, 광유보다는 합성유가 좋음. 순정,순정 따질게 아님.
돈없고, 차에 관심없으면 그냥 제때 제때 광유나 넣으면 됨.
궁금해서 비싸면 좋은줄알고
그러나
솔직히 잘 모르겠더라
걍 비싸다는 생각뿐...
보충만 하면서 3만킬로 이상 타도 아무이상없네요...
http://cafe.daum.net/TNTLOVE
가혹 조건이고 나발이고 간에 넘어가도 별반 달라질꺼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짧게 잡는건 그 만큼의 수명 보장을 통해 지들 이미지 높이려는것도 있습니다.
이건 엔진 오일뿐만 아니라 차의 다른 셋팅 부분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뭐 좋은 말로 갖다붙인다면 최적화라고나 할까...??
정유사는 당근 많이 팔아쳐먹으려고 하는 소리겠죠.
극단적인 사람은 폐차할 때 까지 안 바꿔도 끄떡 없더라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빨리 바꿀수록 이득이 있겠지만, 걍 각자 꿀리는데로 하셈.
그리고 엔진 오일 성능에 관해서 언급 하자면
먼저 이 이야기 부터 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에 참 웃긴 사람들 많아요.
언더, 오버 스티어도 모르면서 전후륜 구동을 논하질 않나,
귀도 안 트였으면서 하이엔드급 오디오의 셋팅 타령을 하지 않나. . .
뭐 다들 그런건 아니지만, 유달리 많이 보입니다.
제가 아는 친구도 그렇지만
차에 관해 거의 모르면서 동호회에서 대세가 어떻다라고 하면 뭐 거의 맹신을 합니다.
엔진 오일 성능요?
물론 차이가 날수도 있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못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근데 그 차이 보다는 제대로 된 주유소에서 기름 한 번 잘 넣는게 더 크게 표시날수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온라인에서 왈가왈부 해봐야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그냥 맘 편하게 자기 좋을데로 넣고 싶은거 넣으세요.
저도 전에는 뭘 넣어야하나 참 고민 많이 했는데, 그냥 주유소 쿠폰으로 공짜로 교환 합니다.
그냥 킥스 합성유에 5~40 넣는데 대신 교환주기가 많이 짧죠.
아무리 용가리 통뼈 오일이 넣어봐야 맨날 맨날 새 오일 보다 좋을리는 없다는 결론으로...
어차피 공짠데 뭐.... ㅋㅋㅋ
걍 각자 편한데로 넣으3.
위로 넣고 바로 빼도 까맣게 나옵니다. -_-;
오일은 색깔이 중요한게 아이라카이...
잘 아는 정비사님이 추천해 주셔서...
가격대 성능비 만족합니다. 옥이네서 사면 일반오일보다 약간 비싼정도에 살수도 있구요.
우리나라에서 100% PAO를 만들지 않는 이유는 한국에는 많은 돈이 드는 PAO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는곳이 한군데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접 외국에서 PAO를 수입해오기 때문에 단가문제로 만들지 않는것입니다. 시장점유율이 20%정도까지 올라가면 자체 생산라인을 만들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랄이나 디비놀 추천합니다. 합성유 제조기술은 아직 독일따라올 곳이 없다고 하네요.ㅎ